뷰페이지

“文대통령·트럼프 사드 조속 배치를” 美상원 서한 ‘압박’

“文대통령·트럼프 사드 조속 배치를” 美상원 서한 ‘압박’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6-26 22:48
업데이트 2017-06-27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의회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사드의 한국 배치를 신속히 처리할 방안을 찾으라고 압박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사드 배치 지연에 대한 우려와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25일(현지시간) 코리 가드너(공화·콜로라도) 외교위원회 아태소위원장 홈페이지에 따르면 가드너 의원을 비롯한 공화당과 민주당의 상원의원 18명은 지난 23일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냈다.

이들 상원의원은 서한에서 “한·미 정상은 사드의 완전한 배치를 가로막고 있는 ‘절차적 검토’를 서두를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면서 “문 대통령에게 사드 배치 결정은 미군과 수백만 명의 한국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동맹 간 결정으로, 한국의 이웃 국가들에는 어떤 위협도 가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반복해서 제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신은) 문 대통령을 상대로 중국이 사드 배치를 놓고 한국 기업들을 겨냥해 유례없는 경제적·정치적 제재를 취한 것을 놓고 미국이 강력히 비판한 사실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문재인 정부 일각에서 나오는 ‘북핵 동결 후 한·미 군사훈련 축소’ 주장에 대해서도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이들 의원은 “(한·미)양국은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지속해서 전방위 방어능력을 전개하고 무력시위 연습을 계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합법적 한·미 군사훈련은 북한의 불법 도발 행위와 연계할 수 없다는 트럼프 정부의 단호한 태도와 통하는 부분이다. 이들은 “한·미 양국의 동맹은 피로 맺어졌다”면서 “미군 3만 6574명이 한국전에서 사망했고 미군 2만 8500명이 한국에 주둔하며 우리의 동맹을 겨냥한 외부의 침입을 막고 또 자유를 지키고 있다”며 양국 관계를 강조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미 의회의 초당적 사드 압박은 미 정가에 퍼져 있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의심과 우려를 드러낸 것”이라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 정가와 신뢰를 구축하는 전략적 접근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6-27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