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혁신위 “존폐 위기서 당 대응 안이해…정치적 무한책임 필요”

국민의당 혁신위 “존폐 위기서 당 대응 안이해…정치적 무한책임 필요”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27 17:20
업데이트 2017-06-27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이 제19대 대통령선거 기간 중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집중적으로 제기했던 ‘문준용씨 채용 특혜 의혹’ 제보가 조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이미지 확대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 국민의당 신임 당 혁신위원장 김태일 영남대 교수가 지난 7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그런데 국민의당 내부에서 ‘제보 조작 사건’과 함게 ‘문준용시 채용 특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특별검사를 별도로 임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은 이 주장이 부적절하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응하는 당의 태도가 안이하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이 신뢰의 위기를 넘어서서 존폐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지금까지 당의 대응은 안이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당 혁신위는 이날 오전 긴급회의를 열어 이번 파문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03년 한나라당 천막당사, 2004년 열린우리당의 영등포 창고당사 등 이전 사례에 비춰보면 그런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면서 “국민의당이 법적·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하는데, 문제는 그걸 넘어 정치적 책임을 어떻게 지느냐의 문제다. 정치적 무한 책임을 즉각 요구한다는 것이 혁신위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지원 전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가 제기한 특검 주장에 대해서는 “국민에게 국민의당이 이 문제를 구태의연한 정치공방으로 물타기 하려는 것으로 보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당 비대위원장의 사과를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지 않게 할 가능성이 있어 우려스럽다”고 반대 의견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안철수 전 대표와 관련한 논의도 이뤄졌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 문제는 얘기한 바 없다”고 밝혔다. 또 지도부의 사퇴 여부를 묻는 질문에 김 혁신위원장은 “그렇게 구체적으로 얘기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증언조작에 직접 관련된 분들은 물론, 이 문제에 총체적인 책임을 지는 위치에 있던 분들과 선거기구에 있던 분들이 진지한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