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트랜스젠더 미군 복무 금지” 파문

트럼프 “트랜스젠더 미군 복무 금지” 파문

입력 2017-07-27 01:54
업데이트 2017-07-27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엄청난 의료적 비용·분열” 트윗

현역 성전환자 최대 7000명 추산
펠로시 “트럼프, 비열한 공격” 비난
트럼프 “건보 개혁 후 관세 손질”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트랜스젠더가 미군으로 복무하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장군들과 군사전문가들과의 논의 이후 미국 정부는 트렌스젠더들이 어떤 자격으로도 미군에서 복무하는 것을 허용하거나 허락하지 않을 것임을 숙지해 달라”고 밝혔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우리 군대는 결단력 있고 압도적인 승리를 하는 데 집중해야 하고 트렌스젠더들이 군대에 옴으로써 수반될 엄청난 의료적 비용과 분열에 매몰되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미군에서 트랜스젠더의 모집을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계획 시행을 6개월 뒤로 미룬 바 있다. AFP는 현재 약 130만명에 달하는 현역 미군 중에서 2500~7000명이 트랜스젠더인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야당인 민주당 1인자인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하원 원내대표는 트위터에서 “69년 전 트루먼 대통령은 미군 내 인종차별을 철폐했다. 오늘 아침 대통령은 반(反) 트랜스 편견을 정책으로 전환했다”며 “트랜스젠더 미국인의 군 복무를 막는 도널드 트럼프의 결정은 우리나라를 지키려는 용감한 개인들에 대한 비열한 공격”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반(反)덤핑 관세를 비롯한 ‘철강 관세’ 결정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 덤핑은 매우 불공평한 상황이며 이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라면서도 “건강보험 개혁법안, 세제 개편, 인프라 투자 등 우선순위 과제들을 마무리할 때까지 (철강 관세의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한국 등에 대한 반덤핑 관세 여부 결정 시기를 저울질하며 이들 국가와 줄다리기를 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심현희 기자 madduck@seoul.co.kr
2017-07-27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