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개헌 일정 정해진 것 아냐”… 지지율 추락에 속도조절

아베 “개헌 일정 정해진 것 아냐”… 지지율 추락에 속도조절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8-03 23:18
업데이트 2017-08-04 0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국회서 논의” 한발 물러서

“사학 스캔들 깊게 반성” 또 사죄
北도발엔 미·일 동맹 강화 강조
고개숙인 아베
고개숙인 아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개각 관련 기자회견 도중 지지율 하락의 빌미가 된 ‘가케학원 스캔들’을 언급하며 고개를 숙인 채 사죄하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헌법 개정 논의에 대해 “일정이 정해져 있지 않다”며 조기에 개헌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섰다.

아베 총리는 3일 개각 기자회견에서 개헌 일정에 대해 “논의 심화를 위해 제안했다”면서 “스케줄을 정해놓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헌 논의를 자민당이 주도해 진행했으면 한다”며 “국민과 국회에서의 논의가 깊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개헌 일정을 묻는 질문에 “지금은 경제를 살리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이 같은 생각을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한때 70%를 넘던 내각 지지율이 20%대 중반까지 떨어지고, 도쿄도의회 선거에서 유례없는 참패를 당하면서 개헌 속도 조절론이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2020년을 개정 헌법이 시행되는 해로 하자고 지난 5월 제안하는 등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하며 개헌 논의에 박차를 가하던 아베 총리가 여론의 반발 속에 기존 방침을 수정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회견에서 학원스캔들에 대해 다시 사죄했다. 그는 친구가 이사장인 가케학원 수의학부 신설, 모리토모 학원에 대한 국유지 헐값 매각 등 일부 의혹에 대해 “국민의 커다란 불신을 초래했다. 다시 깊게 반성하고, 사죄한다”며 한동안 눈을 감은 채 고개를 숙였다.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 등과 관련, 아베 총리는 “미국과의 동맹 강화가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다”면서 “미·일 양국 외무·국방 장관이 참석하는 ‘안전보장협의회’(2+2)를 조기에 열어 (북핵) 억지력을 강화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8-04 1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