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우석 사태’ 중심에 섰던 인물…과학계 “컨트롤타워 수장 부적절”

‘황우석 사태’ 중심에 섰던 인물…과학계 “컨트롤타워 수장 부적절”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8-07 23:34
업데이트 2017-08-08 0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기영 과기본부장 인선 논란

황 前교수와 ‘황금박쥐’ 모임
참여정부 과기정책 쥐락펴락
논문 무임승차 등 사회적 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에 박기영(59) 순천대 생물학과 교수가 임명된 것에 대해 과학계의 반발이 거세다.

박 신임 본부장은 최악의 논문 조작 사건인 ‘황우석 사태’에 연루됐다. 박 본부장은 참여정부 때 대통령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지내면서 당시 황우석 서울대 교수와 김병준 청와대 정책실장,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과 함께 ‘황금박쥐’ 모임을 정기적으로 갖고 과학기술 정책을 좌지우지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황 전 교수를 ‘제1호 국가 최고과학자’로 선정해 지원하자는 결정도 이 모임에서 가장 처음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본부장은 또 황 전 교수의 2004년 ‘사이언스’ 논문에 이름을 올려 무임승차 및 무책임 논란도 빚었다. 당시 박 본부장은 ‘논문에 대한 윤리적 자문 역할을 맡았다’고 해명했으나, 정작 비윤리적 방법으로 난자를 확보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제 역할을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게다가 황 전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고도 대통령에게 제대로 보고하지 않아 공직자로서의 부적절한 자세도 지적을 받았다. 이와 함께 황 전 교수로부터 자신의 전공과 관련이 없는 연구과제 2건의 연구비 2억 5000만원을 지원받아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서울의 한 대학 교수는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 분야 인사는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며 “박 교수를 혁신본부장에 앉힌 것은 과학계에 대한 모독이자 과학 분야 혁신은 없다는 선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본부장이 보좌관 재직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시민사회수석과 민정수석 등을 지냈다. 이때의 인연으로 박 본부장이 지난 5월 ‘제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경쟁력’이란 책을 냈을 때 대선후보였던 문 대통령이 직접 추천사를 써 주기도 했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예산 심의·조정 권한을 행사하고 연구 성과를 평가하는 과학기술 정책 집행의 ‘컨트롤타워’에 해당한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8-08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