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과학기술인 지지 못 받는 과학계 인사/유용하 경제정책부 기자

[오늘의 눈] 과학기술인 지지 못 받는 과학계 인사/유용하 경제정책부 기자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8-08 22:42
업데이트 2017-08-08 2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임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인사를 본 과학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의 논문 조작 사건에 연루돼 큰 파문을 일으킨 박기영 순천대 교수가 임명됐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유용하 사회정책부 기자
유용하 사회정책부 기자
과학기술인 중심의 전국공공연구노조가 ‘한국 과학기술의 부고를 띄운다’란 성명을 낸 것을 시작으로 보건의료단체연합, 한국생명윤리학회,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까지 박 본부장의 임명 철회 성명에 가세했다. 자신의 연구 이외 분야에 대해 무관심한 과학계 특유의 분위기를 감안할 때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새 정부의 인사는 국민에게 감동과 놀라움을 안겨 줬다. 그러나 과학계에선 ‘창조론’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여성과학기술인단체 경험 정도밖에 없는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 잇따라 발탁됐다.

과학 분야 인사가 유독 혹평을 받는 이유는 뭘까. 과학계는 대통령 주변에 과학에 관심 있는 참모가 별로 없기 때문이라고 보고있다. 한 연구원 박사는 “과학기술 자체뿐 아니라 과학윤리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기 때문에 과학기술을 경제발전의 수단쯤으로 여기던 1970년대 박정희식 시대인식에 머물러 있는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또 다른 연구원의 박사는 “그러다 보니 4차 산업혁명 전문가인 양 강연을 하거나 책을 급조해 자기 홍보하는 사람들이 과학정책을 좌지우지하는 자리를 욕심내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14조원에 가까운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을 다뤄야 하는 혁신본부장에게 필요한 것은 과학기술의 공공성을 실현할 수 있는 책무성과 정책 결과에 대한 책임감, 윤리성이다. 하지만 과학기술인들의 지지조차 받지 못하는 혁신본부장이 과연 ‘혁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과기정통부 관료들은 “그래도 기획재정부에 자리를 빼앗긴 것보다 훨씬 낫다”며 자위하고 있다. 이런 ‘밥그릇 행태’ 또한 한국의 과학과 과학정책을 무너뜨리는 적폐다.

edmondy@seoul.co.kr
2017-08-09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