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인 밀어내고 日맥주·조미료 AI가 만든다

장인 밀어내고 日맥주·조미료 AI가 만든다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8-18 02:12
업데이트 2017-08-18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린 맥주’와 ‘아지노모토 조미료’ 등 일본의 대표적인 맛들을 인공지능(AI)이 빚게 됐다. 섬세한 향기와 맛, 미생물을 다루는 숙련된 장인의 경험과 기술에 의존하던 양조와 발효 공정 등을 AI가 대체하게 된 것이다.

17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기린 맥주는 최근 미쓰비시 종합연구소와 공동으로 맥주 양조에 AI를 도입해 시험 양조 공정을 만들었다. 소비자들의 선호도 변화에 따라 만들고 싶은 맛과 향기, 색, 알코올 도수 등을 정하고 필요한 원료나 온도 등의 레시피 등을 AI가 계산해 만든다.

●기린 맥주, 연내 양조에 도입

맥주 양조는 기술 습득에만 10년 이상이 걸리는 등 장인의 기술이 필요하지만 과거 20년치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최적의 방법을 도출해 낸다. 거기에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를 취합하고 예측해 최적의 상품을 만들어 내는 방식이다. 기린 맥주는 연내 실제 공정에 AI를 활용하기로 했다. 맥주 업계는 경쟁이 치열한 데다 젊은이와 여성 소비자 등이 늘면서, 소비 취향도 다양화돼 과거 전통만을 고집하기 어렵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AI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발해 경쟁력을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일본 업계에서는 “소비자의 변화무쌍한 취향 변화에 발맞춰 최적의 신상품을 적시에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고 생산을 효율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지노모토, 발효 공정 무인화

일본 조미료의 대명사 아지노모토도 AI를 이용해 아미노산 생산 공장의 발효 공정을 무인화하기로 했다. 2019년도까지 생산 효율이 좋은 발효 조건을 수치화, 계량화할 방침이다. 대량생산에 이용하기 위해 데이터를 공유, 활용할 인프라를 정비하고 국제적인 비용 경쟁력도 높이겠다는 생각이다. 조미료 발효 공정에 AI 도입 움직임은 아직은 드물다.

기린 맥주나 아지노모토 모두 기존의 장인들의 기술과 경험을 AI에 계량화하는 등 축적시킴으로써 기술 전승을 효율화할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기린 맥주는 “보다 효율적인 수법을 AI가 찾을 가능성이 있다”며 기존 장인들의 손맛을 넘어선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장인과 숙련 기술을 AI를 통해 대체 및 전승하려는 움직임은 이제 일본 제조업체 사이에서 본격화되고 있다.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는 불량품 검수 공정을 AI로 대체하기로 했고 코베 제강소도 고로의 온도 제어에 AI를 도입한다.

한편 도쿄공업대학은 가와사키시와 공동으로 AI와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새로운 타입의 의약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종래 의약품에 비해서 방대한 계산이 필요한 이 분야에서 AI를 적극 활용해 나가면서 돌파구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8-18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