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숙 여사 편지 받은 익산 초등생들

김정숙 여사 편지 받은 익산 초등생들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7-08-22 22:36
업데이트 2017-08-23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주의 주제로 대통령에 편지… 김 여사가 125명 각 가정 답장

전북 익산시 이리동산초등학교 학생들이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로부터 편지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8일과 19일 전북 익산시 이리동산초 5학년 학생 125명에게 보낸 편지. 이리동산초 이윤미 교사 제공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8일과 19일 전북 익산시 이리동산초 5학년 학생 125명에게 보낸 편지.
이리동산초 이윤미 교사 제공
동산초 5학년생 125명은 지난 18일과 19일 각자의 집으로 배달 온 편지 한 통씩을 받았다. 발신지는 놀랍게도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1번지’, 발신인은 ‘대통령 부인 김정숙’이었다. 김 여사가 지난 5월 편지를 받고 학생 개개인에게 보낸 답장이었다.

이 학교 5학년 학생들은 5월 10일 ‘촛불로 일으킨 민주주의’라는 주제의 수업시간에 문재인 대통령에게 손편지를 썼다. 이튿날 이윤미 교사가 학생들의 편지를 서류봉투에 담아 ‘청와대 비서실’로 발송했다. 편지를 읽은 김 여사는 문 대통령을 대신해 학생들에게 같은 내용으로 답장을 보냈다. 청와대 측은 이 교사를 통해 학생들의 개별주소를 받았다고 한다.

김 여사는 학생들에게 “보내 주신 편지를 잘 읽었습니다. 또박또박 쓴 글에서 미래의 꿈, 친구와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 좋은 나라가 되길 바라는 소망이 느껴졌습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바라는 꿈을 꼭 이루기를 바랍니다. 여러 가지를 경험해 보고 그 가운데 무엇이 가장 즐거운지를 곰곰이 생각해서 꿈을 찾는다면 가장 좋겠지요”라고 썼다.

또 “쉽게 찾아지지 않을 수도 있고 때로는 용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 고민은 오롯이 나 스스로 것이기 때문에 내가 가장 옳다는 생각으로 노력하고, 노력하는 만큼 결과를 차곡차곡 쌓아 간다면 어느샌가 꿈이 가까워질 것입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나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데 대통령과 함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약속하기도 했다. 편지는 ‘대통령 부인 김정숙 드림’으로 끝마쳤다.

‘편지 보내기’를 기획한 이 교사는 “학생들이 간절히 기대한 청와대 답장을 받아 무척이나 신기해하고 즐거워한다”며 “답장을 보내 주신 대통령님과 김 여사님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익산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7-08-23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