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메르 정부 환경보호구역 축소…브라질 출신 前 슈퍼모델 반발

브라질 출신 세계적 슈퍼모델로 2015년 모델계에서 은퇴한 지젤 번천이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 정부의 아마존 열대우림 개발 결정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지젤 번천.<br>AP 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번천은 테메르 대통령이 최근 북부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 일부를 환경보호구역에서 해제하기로 한 것과 관련, “아마존 열대우림을 경매에 부치는 행위는 수치”라고 주장했다. 번천은 트위터를 통해 “사적인 이익 때문에 우리가 보호해야 할 열대우림이 파괴되도록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면서 “모든 브라질 국민은 아마존 환경보호를 완화하려는 시도를 거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테메르 대통령은 지난 23일 북부 아마파주와 파라주 사이 아마존 열대우림 4만 6450㎢를 환경보호구역에서 해제하기로 했다. 군사독재정권 시절인 1984년에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이곳에는 금과 철광석, 구리 등이 대량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 테메르 대통령의 이번 결정에 따라 민간업체들의 본격적인 개발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번천은 브라질 북부 파라주에 있는 130만㏊ 넓이의 국립공원 가운데 37%를 용도 변경하는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자 테메르 대통령에게 거부권을 행사해달라고 공개 탄원했고, 테메르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였다. 이후 브라질 환경부는 국립공원의 27%를 환경보호구역에서 제외하는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이 법안은 환경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열대우림을 벌목, 채굴, 영농 등의 목적으로 용도 변경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새 법안을 둘러싸고 정부와 환경단체 간에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새 법안이 통과되면 열대우림 파괴를 가속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면서 “2030년까지 이 지역에서 배출되는 탄산가스가 배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