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사만화가’ 故 백무현이 꿈꾼 세상

‘시사만화가’ 故 백무현이 꿈꾼 세상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7-08-27 22:26
업데이트 2017-08-28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주기 맞아 내일부터 추모전…본지 만평·대통령 시리즈 그려

굴곡진 우리 현대사를 때로는 냉철하게 때로는 따뜻하게 만화 한 컷에 담아냈던, 또 그 한 컷으로 세상을 바꾸려 했던 ‘행동하는 만화가’ 백무현 화백의 1주기를 맞아 추모전이 열린다. 29일부터 새달 2일까지 서울 대학로 상명아트홀 갤러리에서다. ‘청년 백무현전(展)’은 백 화백이 남긴 촌철살인의 정수를 다시 한번 느껴볼 수 있는 기회다.
이미지 확대
백무현 화백
백무현 화백
전남 여수에서 태어난 백 화백은 지역신문 기자로 활동하다가 1988년 창간한 평화신문에서 만평을 그리며 시사만화가의 길을 걸었다. 1998년부터는 서울신문으로 둥지를 옮겨 15년간 우리 사회뿐 만 아니라 전 세계의 중요한 흐름을 쾌도난마로 짚어내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백 화백은 2005년 ‘만화 박정희’를 시작으로 ‘만화 전두환’, ‘만화 김대중’, ‘만화 노무현’까지 이른바 대통령 시리즈를 통해 우리 현대사를 담아내는 작업에 천착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작업은 특히, 정치인을 홍보하기 위한 게 아니라 시사만화가로서의 비판적 시각을 견지한 인물 만화라고 평가받는다. 가장 존경하는 인물인 김대중 전 대통령에 부끄럽지 않게 ‘행동하는 만화가’가 되려 했던 백 화백은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붓을 내려놓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에 합류하며 정치판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4월 총선 당시 여수에서 출마했으나 고배를 들었다. 선거 운동 막바지에 위암 진단을 받고도 끝까지 완주했던 백 화백은 8월 15일 세상을 떠났다.

전시회에서는 서울신문 등에서 연재된 백무현 만평 가운데 80여 점의 원화가 공개된다. 또 대표작인 대통령 시리즈도 간략하게 접해볼 수 있다. 만화계 동료들과 단란했던 순간을 담은 사진들도 전시된다. 이희재, 장진영, 고경일 등 시사만화계 선후배 및 상명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와 대학원 동문들이 백 화백에 대한 마음을 담은 추모작 20여점을 선보인다. ‘백무현 추모전 추진위원장’ 손기환 상명대 교수는 “만화 정신을 실천적으로 보여 준 그를 잊지 않기 위해 그의 꿈과 정신이 담긴 작품들이 우리 만화사에 잘 위치하고 기억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7-08-28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