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즈베크 첫 적응훈련 신태용 감독과 염기훈, 이근호의 다짐

우즈베크 첫 적응훈련 신태용 감독과 염기훈, 이근호의 다짐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9-03 00:04
업데이트 2017-09-03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슈켄트 연합뉴스 보도 정리] 결전을 앞둔 한국 축구대표팀의 신태용 감독이 “우즈베키스탄과 마지막 경기에서 무실점으로 승리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신태용 감독은 2일 밤 10시 30분(이하 한국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분요드코르 아카데미 필드에서 첫 팀 훈련을 갖기 전 취재진과 만나 “무승부를 염두에 두는 것보다 무실점해서 승리하는 경기를 펼치겠다”는 출사표를 던졌다.

대표팀은 지난달 31일 치러진 이란과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9차전을 0-0으로 비긴 뒤 1일 출국해 이날 새벽 팀 숙소에 도착, 오전부터 낮까지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처음으로 현지 적응 훈련에 임했다. 신 감독은 “우즈베키스탄 대표팀의 분석이 잘 됐다”며 “남은 시간 조직력을 다지고 패턴 플레이 준비를 잘해 좋은 경기를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대표팀은 오는 6일 0시 킥오프하는 우즈베키스탄과 경기 결과에 따라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 여부가 결정된다. 승점 14로 최종예선 A조 2위를 달리고 있는데 4위 우즈베키스탄(승점 12)을 꺾어야 자력으로 본선에 나선다.

신태용 감독은 ‘대표팀 색깔에 맞는 플레이를 준비할 것인가 아니면 우즈베키스탄의 약점을 노리는 플레이를 고민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우리가 원하는 플레이를 해야 하지만 너무 우리 생각만 할 경우엔 잘못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단 하나도 놓치지 않고 준비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훈련에는 무릎 수술을 받고 회복 중인 기성용(스완지시티)도 참여했다. 그의 출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신 감독은 “반반”이라며 “다만 기성용은 연습 경기조차 뛰지 않았다. 부상 방지 차원에서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성용은 중요한 경기에 보탬이 되고 싶다는 강한 의지를 표출하고 있는데 뒤에서 힘을 보태는 것만으로도 고맙다”고 밝혔다.

이란전에서 수적 우위를 안고도 0-0으로 비긴 데 대해 팬들의 질책을 받는 대목에 대해 신 감독은 “인정할 부분은 인정한다”며 “골을 넣지 못한 부분은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과 경기에선 반드시 골을 넣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란전 도중 경고 누적으로 우즈베키스탄전 결장이 확정된 최철순(전북)의 공백에 관해서도 답변을 이어갔다. 신 감독은 “고요한(서울)이 최철순의 빈자리인 오른쪽 풀백 역할을 메울 수 있다”며 “다만 포메이션을 바꿀 수도 있다”고 여운을 남겼다. ‘다른 선수가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느냐’는 연이은 질문에는 “모든 경우를 다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번 대표팀에 이동국(전북)의 네 골 등 우즈베키스탄에 좋은 기억을 가진 선수가 많은 데 대해선 신 감독은 “냉정히 말하면 상황은 계속 달라지고 있다”며 “이동국은 현재 순간적인 움직임과 스피드가 떨어졌지만 경험과 노련미가 쌓였다. 모든 상황이 달라졌다고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21일부터 조기 소집됐으나 정작 이란전에는 출전하지 못한 염기훈(수원)은 “조기소집 훈련에 응한 선수들이 무조건 경기에 뛰어야 한다는 생각은 안했다”며 “해외파 선수들은 우리보다 어리지만 기량이 비교적 뛰어나다”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파 선수들은 유럽에서 이동하는 바람에 제대로 된 컨디션으로 이란전에 임하지 못했다”며 “이번엔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또 “(이)동국 형과 (이)근호 등과 후배들에게 행동으로 보여주자는 이야기를 나눴다”라며 “한 팀이 돼야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는 만큼 모든 선수와 한마음으로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김)영권이가 오해를 받고 있다. 홈 관중의 응원을 깎아내리려고 (관중의 함성이 너무 커 선수들끼리 소통하지 못했다는) 말을 한 게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표정이 계속 좋지 않은데 잘 이겨냈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역대 우즈베크를 상대로 두 골을 뽑았던 이근호(강원)는 “그동안 우즈베키스탄은 우리 대표팀이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는 데 도움을 많이 줬다”며 “좋은 기억이 많은 만큼 이번 경기에서도 기분 좋게 마무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우즈베키스탄은 확실히 예전보다 강해졌다”라며 “다만 이란보다는 거친 면이 덜해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기소집이 대표팀에 좋은 영향을 준 것이 맞나’라는 질문엔 “수비라인은 확실히 집중력이 생겼고 유기적인 플레이를 많이 했다”며 “확실히 큰 효과를 봤다”고 설명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신태용(윗줄 오른쪽 두 번째) 축구대표팀 감독이 2일 오후(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분요드코르 보조경기장에서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우즈베키스탄과의 10차전을 앞두고 첫 현지 훈련을 갖기 전 선수들에게 뭔가를 당부하고 있다. 분요드코르 연합뉴스


신태용(윗줄 오른쪽 두 번째) 축구대표팀 감독이 2일 오후(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분요드코르 보조경기장에서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우즈베키스탄과의 10차전을 앞두고 첫 현지 훈련을 갖기 전 선수들에게 뭔가를 당부하고 있다.
분요드코르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