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 A매치라는 각오” 염기훈, ‘종횡무진’ 베테랑의 품격

“마지막 A매치라는 각오” 염기훈, ‘종횡무진’ 베테랑의 품격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9-06 08:42
업데이트 2017-09-06 0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축구대표팀 베테랑 염기훈(34·수원)이 6일(한국시간) 우즈베키스탄전에서 종횡무진 활약해 ‘베테랑의 품격’을 선보였다.
이미지 확대
환호하는 이동국과 염기훈
환호하는 이동국과 염기훈 5일 오후(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분요드코르 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경기. 우즈벡과 0-0 무승부를 거두며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 지은 한국의 이동국과 염기훈이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2017.9.6 연합뉴스
염기훈은 6일(한국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분요드코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전에서 후반 19분 권창훈과 교체돼 그라운드로 투입됐다.

그는 전성기 못지않은 플레이로 대표팀의 막혔던 혈관을 뚫었다.

그는 왼쪽 측면을 집요하게 공략하며 날카로운 스루패스와 크로스를 날렸고, 결정적인 슈팅 기회를 생산하며 대표팀의 기세를 올렸다.

대표팀은 염기훈 투입을 기점으로 경기 흐름을 가져온 뒤 우즈베키스탄 수비를 흔들며 일방적인 경기를 펼쳤다.

대표팀은 0-0 무승부를 기록해 조 2위로 러시아월드컵 본선진출에 성공했다.

경기 후 그는 “그동안 뛰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있었다”라며 “마지막 A매치라는 각오로 뛰었는데, 좋은 결과로 이어져 기쁘다”고 밝혔다.

염기훈은 2015년 6월 16일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미얀마와 경기 이후 태극마크를 달지 못했다.

나이가 많아 전성기가 지났고, 대체할 수 있는 선수가 많다는 이유로 오랜 기간 대표팀에 합류하지 못했다.

그렇게 염기훈의 축구인생은 막을 내리는 듯했다.

염기훈은 축구대표팀이 신태용 감독 체제로 변한 뒤 다시 부름을 받았다.

그는 K리그를 대표하는 측면 공격수 자격으로 조기소집 훈련에 참가해 어린 선수들과 호흡을 맞췄다.

기대는 크지 않았다. 2선 라인엔 손흥민(토트넘), 권창훈(디종), 이재성(전북) 등 젊고 빠른 선수들이 즐비했다.

예상대로였다. 염기훈은 지난달 31일 이란과 경기에서 벤치만 달궜다. 자존심이 상할 법했다.

그러나 염기훈은 우즈베키스탄과 최종전을 앞두고 “조기소집 훈련을 한 선수들이 무조건 경기에 뛰어야 한다는 생각은 안 했다”면서 “섭섭한 건 없다. 다만 그 어느 때보다 준비를 많이 한 만큼 출전기회가 오면 내 장기를 살려 세트피스에서 좋은 모습을 펼치고 싶다”고 말했다.

결국 우즈베크전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선보인 염기훈은 비록 공격 포인트를 기록하진 못했지만, K리거의 자존심을 살렸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