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컵 9회 연속 본선 진출] 마지막까지 한국 위협한 시리아의 투혼

[월드컵 9회 연속 본선 진출] 마지막까지 한국 위협한 시리아의 투혼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9-06 22:28
업데이트 2017-09-06 2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 최강 이란 상대 2골 폭발

9경기 무실점에 제동 걸고 조3위
B조 3위 호주와 본선행 1차 PO


6년 내전에 시달리는 시리아가 극적인 무승부를 거두며 조 3위로 플레이오프(PO)에 올랐다. 시리아가 두 차례 PO를 통과해 월드컵 본선에 나서면 사상 초유의 일이 된다.

시리아는 6일 새벽 테헤란의 아자디 스타디움을 찾아 벌인 이란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A조 최종 10차전 후반 추가시간 오마르 알 소마의 동점골에 힘입어 2-2로 비겼다. 시리아는 승점 13을 쌓아 이란(승점 24)과 한국(승점 15)에 이어 조 3위를 지켜 우즈베키스탄을 골 득실(1:-1)로 따돌리고 PO 티켓을 쥐었다. 시리아는 B조 3위 호주와의 PO를 거쳐 북중미 4위와 대륙 간 PO를 치러 본선 문을 두드린다.

이란은 에흐산 사피가 후반 19분 길게 던진 스로인이 타레미의 머리를 거쳐 골문 안으로 향한 것을 아즈문이 밀어넣어 2-1로 전세를 뒤집었다.

정규 시간 90분이 지나 시리아엔 패색이 짙어졌다. 이대로 끝나면 우즈베키스탄이 PO에 나갈 상황이었다. 하지만 “내전에 찢긴 조국에 희망을 안기겠다”는 각오로 포기하지 않았다. 마침내 후반 추가시간 소마가 오른발 슈팅으로 이란의 골망을 갈라 본선 진출의 희망을 지폈다. 수도 다마스쿠스의 알잘라 스타디움 앞에서 전광판 응원을 펼치던 팬들도 열광했다.

시리아는 신태용호가 두 경기에서 단 한 골도 뽑아내지 못한 이란에 두 골을 뽑았다. 2015년 11월 투르크메니스탄을 3-1로 꺾은 이후 최종예선 아홉 경기까지 포함해 이란의 무실점 행진에 먹인 ‘한 방’이었다.

경제제재 탓에 지원도 변변찮고 홈경기를 치를 수 없어 왕복 2만 2530㎞의 말레이시아를 오가며 얻은 값진 결실이었다.

이날 반군 점령지와 정부군 주둔지, 자치를 원하는 쿠르드 영토 등에서 모두 33만명이 목숨을 잃은 내전의 상처를 잊고 감격을 만끽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축구 대표팀이 이기면 바샤르 알아사드 전 대통령 정부에만 좋은 일이란 인식이 팽배했으나 이날만은 달랐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반군 점령지인 카프르 바트나의 축구클럽을 운영하는 와피 알바시는 “내 꿈은 시리아가 월드컵에 출전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그런데 대표팀은 아사드의 팀이 아니고 시리아 팀”이라고 강조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09-07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