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 이름 딴 가요제 여는 송해

구순의 ‘현역 방송인’ 송해(90)가 자신의 이름을 내건 가요제를 연다.

송해는 6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전국노래자랑’을 하면서 가수들과 어울리며 얻은 앙코르와 환희를 더 잊히기 전에 남기고 싶었는데 주변에서 송해 가요제 아이디어를 줘서 기꺼이 하게 됐다”며 “이번 가요제는 70년간 연예계 생활을 하면서 많은 분에게 받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한 자리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방송인 송해가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제1회 송해가요제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이름을 내건 가요제를 여는 소감을 밝히고 있다.<br>연합뉴스
그의 바람은 송해 가요제를 가요 백년사를 아우르는 장으로 키우는 것이다. “요즘은 여러 장르의 노래가 많지만 우리 대중가요는 우리 역사에서 흘러나온 거예요. 하지만 유행이 변하며 대중가요가 소외받고 있죠. 이번 가요제를 통해 대중에게 가요 백년사의 기쁨과 슬픔을 전하고, 여러 가수가 이 행사를 통해 더 알려지고 새롭게 조화를 이루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가 믿는 것은 노래의 힘이다. “‘전국노래자랑’에서 세 살, 여섯 살짜리 아이가 유학을 간 아빠에게 ‘보고 싶다’, ‘아프지 말라’고 했을 때 저도 청중들도 모두 울었죠. 이처럼 우리는 즐거울 때, 행복할 때, 슬플 때 모두 노래를 듣고 부르며 위안을 얻습니다.” 송해는 자신의 이름을 내걸긴 했지만 이번 가요제는 가요인 전체의 축제라고 강조했다. “사람의 이름을 딴 가요제가 의아하실지 모르지만 모두의 가요제라고 생각합니다. 송해 가요제가 더 많은 분이 잊기 전에 대중가요를 새롭게 발전시키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어요. 또 함께 ‘열심히 살아가자’는 의미로 만든 축제이기도 하고요.”

KBS 1TV ‘전국노래자랑’의 장수 MC로 유명한 송해는 코미디언이자 성악을 공부하고 12장의 앨범을 낸 가수이기도 하다. ‘송해 가요제 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송해 가요제’는 오는 17일 서울 광화문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지난 3일 1차 예선에 이어 오는 10일 열리는 추가 예선을 통해 뽑힌 18팀이 경합을 벌인다. 수상자에게는 대상 500만원 등 상금과 음반 취입 기회가 주어진다. 또 종로구 소외계층 학생에게 6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