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이콧 철회’ 한국당, 국조·전술핵 앞세워 원내외 병행투쟁

‘보이콧 철회’ 한국당, 국조·전술핵 앞세워 원내외 병행투쟁

입력 2017-09-10 16:11
업데이트 2017-09-10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정부질문·대구 집회…‘안보무능·방송장악·포퓰리즘’ 총공세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준표(가운데)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7.9.9 자유한국당 제공. 연합뉴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 보이콧을 사실상 철회하고 ‘방송장악 저지’ 국정조사와 ‘전술핵 재배치’ 장외집회를 앞세워 금주부터 원·내외 병행투쟁에 들어간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9일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한 대로 원내외 병행 대정부 투쟁을 전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전날 서울 코엑스 광장에서 개최한 장외집회를 마무리한 뒤 최고위를 열고 보이콧 철회 및 원내외 투쟁으로 의견을 모았다. 11일 의원총회 절차가 남아있지만, 지도부 결정이 뒤집힐 가능성은 없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보이콧 철회 이후 한국당의 대정부 투쟁 과녁은 크게 두 가지다. 방송장악 저지를 위한 국정조사 요구와 전술핵 재배치를 위한 1천만 서명운동 및 장외집회다.

한국당은 김장겸 MBC 사장의 체포 영장 발부에 반발해 국회 보이콧을 결정했지만,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안보정국 대응이 급선무로 부상하면서 이러한 투트랙 전략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강경 대응 여론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이를 장외집회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방송장악 저지 이슈는 북핵 문제보다 상대적으로 대중 동원력이 떨어지는 만큼 원내 정치투쟁으로 끌고 가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국당은 의총에서 보이콧 철회를 확정하는 순간 국회 일정을 전면 정상화할 방침이다. 특히 방송장악 저지 국조 관철을 국회 복귀의 명분으로 내세운 만큼 바른정당 등과 협의해 금주 중 국조 요구서를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11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은 물론이고, 같은 날 진행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과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12∼13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청문회에도 참석해 대여견제에 나설 예정이다.

대정부질문에선 정부의 ‘안보무능, 방송장악, 퍼주기 포퓰리즘’을 부각하며 대여 총공세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김이수 후보자 임명동의안에는 반대표를 던지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고, 김명수 후보자 청문회의 경우 ‘사법부의 좌파코드화 저지’라는 프레임으로 맹공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보수우파 정당으로서 국가안보를 확실히 하는데 최우선을 둘 것”이라며 “권력·노조에 의한 방송장악에 맞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시장경제에 반하는 퍼주기 포퓰리즘을 집중 견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아울러 15일 대구에서 2차 대국민 보고대회를, 그다음 주에는 부산에서 3차 장외집회를 열어 전술핵 재배치와 핵무기 개발을 위한 1천만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텃밭인 영남권에서 안보이슈를 주제로 대규모 집회를 열어 대정부 투쟁의 동력을 확보해나가겠다는 것이다.

홍 대표 측은 “문재인 정부의 안보 무능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다”며 “안보를 지키는 보수정당으로서 대북정책 전면 수정을 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