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도 가솔린·디젤 자동차 금지한다

중국도 가솔린·디젤 자동차 금지한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11 16:13
업데이트 2017-09-11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정부가 가솔린과 디젤 자동차의 생산·판매 금지 시간표를 짜고 있다. 전기차 생산이 미진한 현대자동차는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따른 중국 내 판매 부진에 이어 또 다른 복병을 만났다.

 11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 신궈빈 부부장(차관)은 지난 10일 톈진에서 열린 ‘2017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 국제포럼’ 개막식에서 “일부 국가들이 전통 에너지 자동차의 생산과 판매 중단 시간표를 이미 제정했다”면서 “우리도 관련 연구를 시작했으며, 중국의 시간표가 결정되면 자동차산업 발전 환경과 동력에 심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2025~2040년 이후 내연기관 차량 생산·판매를 중단하겠다는 시간표를 발표한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인도의 뒤를 잇는 것이다.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 중국의 전통 연료 자동차 중단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환경을 크게 바꿀 것으로 점쳐진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도 2040년 이전까지 내연기관 차량을 완전히 퇴출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은 지난해 280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판매해 8년 연속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의 자리를 유지했다. 또 지난해에만 5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판매했다. 이미 주행 중인 전기차가 100만여대(2016년말 기준)로 전세계 전기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지난 6월엔 공업정보화부가 내년부터 모든 자동차 회사에 전기차 생산 비중을 일정 수준 이상 의무화하도록 쿼터를 정하는 ‘신에너지 자동차 크레디트 제도’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 쿼터를 못 맞추는 기존 자동차회사들은 전기차 업체 등으로부터 크레디트를 구매해야 한다.

 아직 중국에서 전기차 생산에 들어가지 못한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쿼터 채우기가 급해졌다. 현대차의 중국 합작파트너인 베이징자동차는 다임러크라이슬러 등과 전기차 협력체제를 맺었다. 현대차와 베이징자동차가 최근 협력업체 관리를 놓고 충돌 양상을 보이면서 현대차는 전기차 합작을 위해 새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