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음 이재웅 “공정위 규제 비판 아니었다”…페북글 파문 해명

다음 이재웅 “공정위 규제 비판 아니었다”…페북글 파문 해명

입력 2017-09-11 10:12
업데이트 2017-09-11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직자 비평이 부당하다는 취지…오지랖 그만 떨고 내 일 할 것”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비판하는 글로 파문을 일으킨 포털 다음의 창업자 이재웅씨가 11일 “발언 취지가 와전됐고, 공정위의 대기업 규제 자체를 비판한 것은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섰다.

이씨는 이날 페이스북 개인 계정에 게재한 글에서 “(공정위의) 총수 지정이나 대기업 집단 지정이 오만했다고 비판한 것이 아니었다. 공직자가 이해진 네이버 이사를 짧게 만나봤는데, ‘미래비전이 없다’고 비평한 행위를 비판한 취지였는데 일부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앞서 9일 페이스북에 “맨몸으로 정부 도움 하나도 없이 한국과 일본 최고의 인터넷 기업을 일으킨 사업가를 김 위원장이 이렇게 평가하는 것은 오만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적었다가 해당 발언이 보도되자 ‘오만’이라는 단어를 ‘부적절’로 수정했다.

그러나 IT(정보기술) 업계의 유명 기업가가 공정위 수장을 직접 비판한 것을 두고 “네이버 등 IT 기업을 낡은 규제로 다스리는 것에 관한 업계 불만을 대변해 이씨가 작심 발언을 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씨는 해명 글에서 “‘오만’이라는 단어를 쓴 것도 그렇고 상세한 해설을 하지 않은 것은 내 잘못”이라며 “맨몸으로 시작해 의미 있는 기업을 키워낸 사업가가 너무 존중받지 못한다는 생각에 화가 나 짧게 얘기하다 보니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또 “네이버 등이 준(準) 대기업 집단에 지정된 것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지 않다. 벤처에서 출발한 기업도 일정 규모 이상이 되면 사회적 책무 때문에 정부의 감독·감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내가 답답해하는 것은 총수가 지정되고 임원이 대주주인 기업이 대기업 계열사로 편입된다는 대목”이라며 “그렇지만 이 때문에 경영이 어려워지거나 투자 유치가 무산되거나 공시 의무가 무거워지면서 회사 경쟁력이 크게 악화한다고 보진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일간지 인터뷰에서 이 전 의장과의 지난달 면담을 언급하며 “이 전 의장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 최고경영책임자(CEO)처럼 우리 사회에 미래에 관한 비전을 제시하지 못해 아쉬웠다. 지금처럼 가다간 네이버가 많은 민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평했다.

이 전 의장은 공정위가 준(準) 대기업인 네이버의 총수(동일인)로 자신을 지정하는 것에 반대해 지난달 중순 직접 공정위를 찾아 ‘규제가 부당하다’고 호소했으나, 요청이 수용되지 못했다.

이씨는 이 전 의장과 개인적 친구 사이로, 네이버의 총수 지정 사안과 관련해서도 이 전 의장 측 견해를 지지하는 글을 올린 바 있다.

이씨는 이와 관련해 “네이버와의 이해관계가 전혀 없고 이 전 의장과의 친분 때문에 김 위원장에 관한 비판 글을 올린 것도 아니다”면서 “이를 마지막으로 오지랖을 그만 떨고 내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씨는 2008년 이후 다음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 현재 벤처 사업가 육성 및 교육 사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