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장 직속 ‘금소위’ 설치… 소비자 보호 최우선”

“원장 직속 ‘금소위’ 설치… 소비자 보호 최우선”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7-09-11 22:44
업데이트 2017-09-11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흥식 금감원장 취임 일성 “사회적 기업 공시범위 확대”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기구인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11일 밝혔다. 과거 사장으로 근무했던 하나금융그룹과의 연관성을 우려하자 “‘참외밭에서 신발끈을 매지 마라’는 말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원장 직속 자문기구로 가칭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금소위)를 설치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금소위는 금융권 전역에 대한 감독 제도를 시행할 때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제도의 적정성을 심의하는 역할을 맡는다. 위원의 절반은 시민단체와 학계·언론계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다. 또 ‘민원·분쟁 조기경보 시스템’을 도입해 민원 유발 상품이나 불완전 판매 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감독·검사와 연계하기로 했다.

최 원장은 “시장 실패를 방지하고자 정보 비대칭 해소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고, ‘금융 포용’의 확대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경제적 양극화 해소에 기여하겠다”며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기업이 시장에서 인정받도록 공시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취임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현재 법과 제도상에서 권한이 위임된 것, 금융위가 가진 것, 금감원이 가진 것을 철두철미하게 지킬 것”이라면서 “(금융위와의 관계에서) 월권행위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등에서 제기한 하나금융에 포획당할 위험성에 대해서는 “우리말에 참외밭에서 신발끈을 고쳐 매지 말라고 했다. 철저하게 (감독 원칙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경기고 출신인 최 원장은 하나금융지주 사장과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등을 지냈다. 경기고 동문인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승유 전 하나금융 회장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한편 다주택자라는 비판적 지적에 대해 “원래 집에서 10년을 살았다. 2년 전 집을 옮기려고 하다가 살던 곳을 세주고 이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2017-09-12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