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타벅스 ‘나홀로 고속성장’ 이유 있었네!

스타벅스 ‘나홀로 고속성장’ 이유 있었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9-12 23:36
업데이트 2017-09-13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성고객 확보·히트상품 주효

올 영업익 첫 1000억 넘을 듯
직영체제 출점 규제도 안 받아
국내 커피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커피 전문점들의 성장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업계 1위 스타벅스가 고공 행진을 이어 가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12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넘어선 데 이어 올 상반기(1~6월) 매출 5935억원, 영업이익 528억원을 기록하며 순항을 계속하고 있다. 업계 2위인 투썸플레이스의 지난해 매출액이 2000억원대, 3위 이디야가 1500억원대였던 것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수치다. 커피 전문점 특성상 크리스마스 등 연말이 주요 대목이라는 점에서 큰 이변이 없는 이상 올해 영업이익 1000억원을 넘길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확고한 브랜딩을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한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스타벅스는 가맹사업을 하고 있지 않아 전 지점이 직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지점마다 동일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신뢰를 얻었다는 것이다. 또 도심 외곽 지역에는 차에서 내리지 않고도 주문을 완료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여는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전략적인 출점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이점이다.

잇따른 히트 상품 출시도 성장을 견인했다. 지난 2월에 봄 시즌 한정 메뉴로 출시했던 슈크림라떼의 경우 출시 22일 만에 판매량 100만잔을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여기에 ‘사이렌오더 서비스’ 등 국내 소비 트렌드에 맞게 실험적인 서비스를 도입한 것도 먹혀들었다는 분석이다.

한편에서는 다른 프랜차이즈 사업자들과 달리 전 점포가 직영점으로 운영돼 출점 제한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설 수 있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대부분의 가맹사업자들이 가맹사업거래 관련법 등을 통해 동종업계 매장의 반경 500m 이내에는 신규 출점하는 것이 제한되는 반면 스타벅스는 모두 직영이다 보니 상권 분석만 이뤄지면 자유롭게 점포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권에 대해서는 여러 점포의 출점이 가능해 프랜차이즈 업체들로서는 동등한 여건에서의 경쟁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9-13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