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北 미사일 도발에 “안보리 결의 위반 반대” 비판

中, 北 미사일 도발에 “안보리 결의 위반 반대” 비판

입력 2017-09-15 16:31
업데이트 2017-09-15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의 대북압박 촉구엔 “북한과 미국이 북핵 문제 직접 당사국” 반박

북한이 1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새 대북제재 결의 통과 이후 첫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데 대해 중국이 안보리 결의 위반에 반대한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중국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그러면서 “한반도 정세가 복잡, 민감하고, 엄중하다”면서 “유관 각국이 모두 자제하고 한반도 긴장 정세를 악화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이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화 대변인은 북한의 도발 이후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중국과 러시아도 행동에 나서야 한다며 대북압박을 촉구한 데 대해서는 북핵 문제의 직접 당사국은 북한과 미국이라며 반박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엄격하고 전면적으로 안보리 결의를 이행하고 있고, 이를 위해 큰 희생과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운을 뗀 뒤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국제 핵 비확산 체계를 수호하기 위해 성실히 국제 의무를 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핵 문제의 본질은 중국이 아니고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 역시 중국이 아니다”라며 북핵 문제해결의 관건도 중국에 있지 않다“고 강변했다.

그는 이어 ”방울을 단 사람이 방울을 떼야 한다“면서 ”직접 당사국이 져야 할 책임을 지고, 의무를 이행해야지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자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통과된 안보리 결의 2375호를 포함한 이전 결의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반대와 함께 평화적이고, 외교·정치적인 방식을 통한 문제 해결을 거듭 표명하고 있다“며 ”가장 시급한 것은 유관 각국이 한반도 긴장을 악화하는 행동과 언행을 자제하고, 평화로운 대화를 통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