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北 안보리 결의 위반” 비판… 매체들은 사실 확인만 간략히

中 “北 안보리 결의 위반” 비판… 매체들은 사실 확인만 간략히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15 22:46
업데이트 2017-09-15 2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美, 中에 책임 전가는 무책임” 北과 대화론 주장 설자리 잃게 돼 ‘곤혹’

북한이 15일 또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데 대해 중국은 북한을 비판하면서도 미국이 제기하는 중국 책임론에 대해선 강력하게 반박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중국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그러면서 “한반도 정세가 복잡, 민감하고, 엄중하다”면서 “유관 각국이 모두 자제하고 한반도 긴장 정세를 악화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며 원칙론을 되풀이했다.

화 대변인은 특히 북한의 도발 이후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중국과 러시아도 행동에 나서야 한다며 대북 압박을 촉구한 데 대해서는 “북핵 문제의 직접 당사국은 북한과 미국”이라며 반박했다. 그는 “북핵 문제의 본질은 중국이 아니고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 역시 중국이 아니다. 방울을 단 사람이 방울을 떼야 한다”면서 “직접 당사국이 져야 할 책임은 지지 않고 중국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주요 매체들은 사실 보도만 간략하게 내보내는 등 ‘무덤덤한’ 반응을 보였다. 중국중앙텔레비전(CCTV)은 오전 뉴스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을 별도의 리포트 없이 짧게 전했다. CCTV가 안보리 새 대북 제재가 통과됐을 때 뉴욕 주재 기자를 현장 연결하고, 관련 뉴스를 4꼭지에 걸쳐 보도했던 것과 비교하면 관련 보도를 대폭 축소한 것이다. 인민일보와 환구시보는 오히려 한국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현무2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사실을 부각시켰다. 환구시보는 “현무2가 250㎞ 떨어진 평양 순안을 정확하게 겨냥했다”고 보도했다.

관영 언론이 북한의 도발에 미온적으로 반응한 것은 곤혹스러운 중국의 처지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중국 정부와 언론은 안보리의 새 대북 제재를 ‘최선의 방안’이라고 강조해 왔다. 중국 때문에 강력한 제재안이 후퇴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속 좁은 의견”이라고 비난하면서 “이젠 대화로 국면을 전환할 때”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북한이 제재안을 비웃듯 다시 미사일 도발을 하면서 중국의 대화론은 설 자리를 잃게 됐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9-16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