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미국의 적 산산조각”… 김정은 “잡소리 못하게 할 것”

트럼프 “미국의 적 산산조각”… 김정은 “잡소리 못하게 할 것”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9-17 22:12
업데이트 2017-09-17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공군기지 방문 ‘北 경고’…대북 군사옵션 다시 테이블에

CNN “순항미사일·폭격기 동원 핵·미사일 시설 타격 방안 예상”
김정은 “美와 힘의 균형 이룰 것”
이미지 확대
B2폭격기 앞에 선 트럼프
B2폭격기 앞에 선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화성 12형 발사 다음날인 15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합동 공군기지를 방문해 F35 등 첨단 전투기를 둘러본 뒤 B2 전략폭격기 앞에서 연설하고 있다.
EPA 연합뉴스
미국이 또다시 대북 군사옵션을 꺼내 들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초강력 제재에도 북한이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등 추가 도발에 나서는 등 핵과 미사일 개발에 대한 ‘마이웨이’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B2 장거리 폭격기 등 첨단 전략자산이 즐비한 워싱턴DC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를 방문, “이들 첨단무기가 미국의 적들을 산산조각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 위협을 다루는 우리의 옵션은 효과적이고 압도적이라는 점을 어느 때보다 확신한다”고 의미심장한 대북 메시지를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이 다시 한번 주변국과 전 세계에 완전한 경멸을 보여 줬다”며 지난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화성 12형 발사훈련을 현장에서 지켜보며 “최종 목표는 미국과 실제적 힘의 균형을 이뤄 함부로 우리 국가에 대한 군사적 선택이요, 뭐요 하는 잡소리가 나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16일 보도했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이날 백악관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북 군사옵션을 현실적 카드로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대북) 군사적 옵션의 부재에 대해 언급하는 사람들에게 말하겠다”면서 “군사옵션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지금 우리가 선호하는 방안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헤일리 대사도 “더 많은 (대북) 제재가 취해질 수 있다”면서도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많은 (군사)옵션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며 북핵 문제가 경제·외교적 압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군사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이들은 또 대북 경제·외교 제재의 한계를 인정했다. 헤일리 대사는 “현재 우리는 북한 경제의 목을 조르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북한이 무모한 도발을 지속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 무역의 90%, 유류 공급의 30%를 차단한 이 시점에서 유엔 안보리가 더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며 경제제재의 한계를 토로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정말 중요한 것은 (대북) 제재를 엄격히 이행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경제적 조치와 외교적 진전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면서 “다만 (군사옵션과) 이 접근 방식의 다른 점은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라며 대북 제재가 북한의 변화를 끌어내기 쉽지 않다는 점을 시인했다.

CNN은 이날 “백악관이 대북 군사옵션 논의를 재개했다”면서 “순항 미사일과 폭격기를 동원,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설을 타격하는 방안이 우선 예상된다”고 전했다. CNN은 이어 “여러 가지 대북 군사옵션이 있지만 모두 막대한 민간인 피해가 뒤따른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덧붙였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9-18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