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축전에 조롱거리 된 싱가포르 대통령

北 축전에 조롱거리 된 싱가포르 대통령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9-17 22:12
업데이트 2017-09-17 2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지 매체 ‘무투표 선출’ 풍자

싱가포르 헌정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 된 할리마 야콥이 북한의 축하 메시지를 받아 조롱의 대상이 됐다고 현지 매체 뉴네이션이 16일 전했다.
이미지 확대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 EPA 연합뉴스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
EPA 연합뉴스
2013년 싱가포르 사상 첫 여성 국회의장이 되면서 정치에 입문한 할리마는 소수인종을 배려한 대통령 선거 선출 방식 때문에 싱가포르 대통령으로 무투표 당선됐다. 싱가포르 헌정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라는 상징성 덕분에 주목받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대통령 직선제인 싱가포르가 투표 없이 대통령을 선출한 데 대한 비판 여론이 적지 않다. 중국계가 다수인 싱가포르는 1991년 직선제 도입 이후 대통령 자리가 중국계에 집중되자 지난해 장기간(30년 또는 대통령 임기 5회) 대통령이 배출하지 못한 소수인종에게 단독 입후보 권한을 주도록 헌법을 고치고 말레이계에 첫 번째 혜택이 돌아간 것이다.

할리마가 지난 13일 당선되자 뉴네이션은 ‘북한 지도자 김정은이 싱가포르 대통령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는 제목의 풍자 기사로 무투표 대통령 선출을 비꼬았다. 특히 “북한은 팩스로 보낸 축하 서한에서 위대한 지도자께서 국민의 화합을 위해 특정 인종집단에서 의무적으로 리더를 뽑게 한 싱가포르 시스템에 감명을 받았다고 밝혔다”고 매체는 조롱했다. 이런 가운데 북 조선중앙통신은 14일 김영남 북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할리마의 취임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보도하면서 풍자가 사실이 됐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9-18 1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