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온라인 쇼핑 ‘○○데이’ 매출 웃는 날

온라인 쇼핑 ‘○○데이’ 매출 웃는 날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9-17 22:12
업데이트 2017-09-17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정 날짜 임의지정 특가 할인

최근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특정 날짜를 임의로 지정해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데이 마케팅’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기존에 계절별로 1~2주 동안 별도의 ‘바겐세일’ 기간을 정해 할인 행사를 진행하던 백화점 등 오프라인 기성 유통 채널과 차별화된 행보다.

소셜커머스 위메프는 지난 9일 진행한 ‘위메프 구구데이’ 행사를 통해 창사 이래 토요일 기준 가장 많은 거래액을 달성했다. 이날 0시부터 24시간 동안 진행된 구구데이 행사에서는 매 시간 정각마다 릴레이로 품목별 초특가 할인을 해 99원, 1999원, 9999원 등의 가격에 판매됐다. 약 2만 6000개의 판매 업체가 참가했다.

지난해 11월 처음 시작된 위메프의 ‘○○데이’는 1월 1일, 2월 2일 등 매월 숫자가 겹치는 날짜에 24시간 동안 파격적인 할인 판매를 진행하는 행사다. 올 8월 열린 ‘위메프 88데이’ 당시에는 하루 동안 모두 47만명이 위메프에서 상품을 구매해 역대 최다 일 구매고객 수를 경신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위메프는 영어 알파벳 ‘B’와 모양이 비슷한 매월 13일을 ‘뷰티데이’, 매달 15일은 ‘반려동물데이’로 지정하는 등 날짜별로 의미를 부여해 분야별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데이’를 전부 합치면 통상 매달 절반가량은 할인이 이뤄지는 셈이다.

소셜커머스 티몬도 데이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티몬의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슈퍼마트’에서 매주 화요일을 ‘슈퍼장보기데이’로 지정해 생활필수품, 신선식품 등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전용관에서는 매주 수요일을 ‘롯데백화점 데이’로 운영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업체 11번가도 매월 11일을 ‘11번가 데이’로 지정하고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지난 11일에는 카드사별로 1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11%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SK텔레콤 고객은 T멤버십을 이용해 11% 차감 할인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숫자 11과 관련된 할인으로 브랜드 각인 효과를 높였다.

온라인 쇼핑몰은 클릭 한번으로 방문이 가능한 만큼 최대한 눈길을 끌어 즉각적으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승진 위메프 실장은 17일 “온라인 쇼핑몰 특성상 판매자 차원에서 그때그때 쿠폰 발급이나 할인이 이뤄지기 쉬운데, 업체별로 산발적으로 할인하는 것보다 특정 날짜에 맞게 콘셉트를 가지고 행사를 기획하면 소비자에게 더 확실히 각인되는 효과가 있다”며 “데이 마케팅을 진행한 직후에는 가입자 수 증가, 관련 상품 추가 판매 등의 실적으로 이어지며 앞으로도 이 같은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9-18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