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자축구 대표팀 임금 더 달라고 하자 “남자 연봉에서 떼자”

여자축구 대표팀 임금 더 달라고 하자 “남자 연봉에서 떼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9-18 07:00
업데이트 2017-09-18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덴마크 축구대표팀이 자신들의 연봉 몫 가운데 6만 파운드(약 9000만원)를 여자축구 대표팀에게 양보하기로 했지만 거부 당했다고 영국 BBC가 17일(현지시간) 전했다.

여자축구 대표팀이 남성들과 동등한 연봉을 달라고 파업을 벌여 지난 15일 네덜란드와의 친선경기를 취소시킨 데 따라 남자축구 대표팀이 이런 호의를 베풀기로 한 것이다. 덴마크축구협회(DBU)는 16일 덴마크프로축구선수협회(DPFA)에 임시 계약을 제안했는데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이에 따라 DPFA는 17일 두 가지 제안을 제시했지만 이 역시 거절당했다.

예페 커스 DPFA 회장은 “협상을 전혀 하고 싶어하지 않는 FA와 얼굴을 맞대고 타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며 “선수들은 합의에 도달하는지를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19일 헝가리와의 경기를 치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FA가 잘 결정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제이컵 호이어 DBU 홍보국장은 헝가리와의 월드컵 예선 경기를 앞두고 “다른 선수들을 찾거나 취소해야 할지도 모르겠다”며 “남자대표팀이 이런 제안을 하게 된 것은 아주 긍정적인 일이지만 우리의 협상안 가운데 하나는 아니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지난 9개월 동안 양측은 협상을 벌여왔는데 관건은 여자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DBU에 고용된 것으로 보아야 하는지였다. DBU의 입장은 여자축구 대표팀은 더 이상 피고용인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며 DPFA는 이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DBU는 17일 오후 1시까지 최후 통첩 시한으로 정해 선수들이 자신들의 임시 계약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떤 합의에도 이를 수 없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커스도 성명을 통해 “17일 새로운 제안 두 가지를 DBU에 보냈다”고 밝혔다.

“최종 제안에는 남자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해마다 6만 파운드를 내놓는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건 남자들이 누리는 것과 똑같은 기본권을 여성도 누려야 한다는 점을 DBU가 보장한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불행히도 DBU는 우리의 두 제안 모두 거부하기로 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덴마크 여자축구 대표팀이 유럽축구선수권(유로) 2017 네덜란드와 결승을 갖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2-4로 져 준우승에 머물렀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