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불법 정치자금 의혹’ 이혜훈 전 대표 형사입건 방침

경찰 ‘불법 정치자금 의혹’ 이혜훈 전 대표 형사입건 방침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18 13:19
업데이트 2017-09-18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혜훈 전 바른정당 대표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내사해온 경찰이 그를 입건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해 거취 의사를 밝힌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 대표는 “이 사건과 관련해서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자신”이라며 “끝까지 의혹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2017.9.4  연합뉴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해 거취 의사를 밝힌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 대표는 “이 사건과 관련해서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자신”이라며 “끝까지 의혹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2017.9.4
연합뉴스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은 18일 “이번 주 내로 이 전 대표에 대해 검찰에 입건 지휘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해 4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자신이 회장으로 있는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가 한 상가연합회로부터 기부금 5000만원을 받도록 한 뒤 이를 불법 정치자금으로 사용한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이런 내용의 첩보를 입수해 1년 넘게 내사를 진행해왔다.

경찰은 지난달 이 전 대표를 형사입건하려 했지만 검찰로부터 수사 보완 지휘가 내려왔고, 이후 이 전 대표가 이번 사건에 직접적으로 개입한 정황을 입증하는데 주력해왔다.

이 전 대표는 20대 총선이 끝난 후 자신의 선거를 도운 전직 보좌관 김모씨를 기념사업회 사무총장으로 앉히고 기부금 5000만원 중 1600만원을 월급으로 지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재직 당시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는 등 단체 업무를 전혀 하지 않았고, 이 전 대표의 일을 도왔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경찰은 지난해 9월 유관순 기념사업회를 압수수색하고, 기부금을 받도록 주도한 보좌관 2명과 돈을 건네준 상인연합회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은 상인연합회 관계자로부터 이 전 대표의 총선을 돕기 위해 기부금을 냈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이 기부금 자체가 정치자금이라고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입건 지휘가 검찰로부터 내려오면 내사가 정식 수사로 전환된다”면서 “이후 이 전 대표의 소환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 외에도 여성 사업가 옥모씨로부터 6000여만원어치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