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방관 2명 목숨 앗아간 석란정서 시너통 등 인화물질 발견

소방관 2명 목숨 앗아간 석란정서 시너통 등 인화물질 발견

조한종 기자
입력 2017-09-18 22:28
업데이트 2017-09-19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재원인 아닌 불길 확산시킨 듯

관리인이 창고로 사용하며 관리
경찰 “방화 등 모든 가능성 수사”


지난 17일 소방관 2명의 목숨을 앗아간 강원 강릉 ‘석란정’ 화재 현장에서 페인트·시너 통 등 인화물질 보관 용기가 다수 발견됐다. 이들 인화물질 용기는 석란정을 창고로 써왔던 관리인이 지난해 갖다 놓은 것으로 화재 원인 규명에 단서가 될지 주목된다.
화마 없는 곳에서 편히…
화마 없는 곳에서 편히… 18일 강원 강릉시 60년 된 목조 정자인 석란정에서 전날 발생한 화재 원인 조사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 감식이 진행되고 있다. 불을 진압하다 희생된 소방관 2명에게 애도를 표하는 조화가 현장에 놓여 있다.
강릉 연합뉴스
강릉경찰서는 18일 화재 원인 조사를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강원도소방본부, 전기안전공사, 한국전력 등 유관기관과 함께 감식 활동을 펼쳤다.

1956년 지은 목조 기와 정자인 석란정은 30년 전부터 최근까지 인근에 사는 관리인이 창고로 사용하면서 건물 관리를 해 왔다. 석란정 화재 현장 내부에서는 타고 남은 페인트·시너통 등 철제 인화성 물질 보관 용기가 4∼6개 발견됐다. 경찰은 이들 인화물질이 화재의 원인이라기보다 발화점에서 시작된 불길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 중이다. 특히 일부 인화물질 용기 가운데 내압이 없는 상태로 발견된 것도 있어 화재 전 누군가가 뿌렸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석란정 관리인 A(78)씨는 “지난해 다른 건물 보수작업을 하고 남은 페인트와 시너 통을 보관했었다”며 “평소에는 창고를 자물쇠로 잠가 놓아 외부에서 들어갈 수 없지만 공사장 쪽을 통해 석란정 건물 마루까지 누구든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수거한 인화물질 보관 용기 등을 국과수에 감식을 의뢰하고 공사장 주변 인근 도로의 폐쇄회로(CC)TV와 차량용 블랙박스 등을 수거해 분석할 방침이다. 경찰은 “방화 또는 실화, 자연 발화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 소방관의 영결식은 19일 오전 10시 강릉시청 대강당에서 강원도청장으로 열린다. 고인은 영결식 후 국립대전현충원 소방관 묘역에 안장된다. 두 소방관은 지난 17일 새벽 강릉 석란정 화재 진압에 나섰다가 정자가 무너져 내리며 건물 잔해에 깔려 순직했다.

강릉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7-09-1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