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구테흐스 유엔총장에 ‘북핵’ 대화 중재 요청

文대통령, 구테흐스 유엔총장에 ‘북핵’ 대화 중재 요청

입력 2017-09-19 09:34
업데이트 2017-09-19 1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테흐스 대화중재 의사에 화답…文대통령 “한국정부 적극 호응”

문재인 대통령은 18일(미국 동부 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북핵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를 중재하기 위한 노력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 만나 반갑게 악수
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 만나 반갑게 악수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사무국 회의실에서 안토니우 마누엘 드 올리베이라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첫 일정으로 유엔 사무국에서 구테흐스 사무총장을 만난 자리에서 “북핵문제가 평화적 방식으로 근원적·포괄적으로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유엔 사무총장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대화 중재노력에 한국 정부가 적극 호응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구테흐스 총장이 지난 달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 이후 남북, 북미대화 등 북핵과 관련한 대화를 중재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데 대해 화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유엔 정무국 사무차관보는 지난 8월 16일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북핵문제와 관련한 중재 또는 주선(good offices)은 항상 가용하다는 뜻을 갖고 있다고 밝혔고, 구테흐스 총장도 지난 16일 같은 취지의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고 외교부 관계자가 말했다.

이에 대해 구테흐스 총장은 “북핵 문제 심각성과 엄중함에 비춰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며 안보리 결의의 이행을 위한 유엔 차원 협력과 함께 대화를 통해 북핵 문제가 조속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도록 우리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가능한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이어 “한국 새 정부의 대북 정책을 관심 있게 보아왔다고 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안보리 제재 결의안의 완전한 이행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표하며 이를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과 군사적 해법이 아닌 외교적 해법에 의한 해결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면담에서 문 대통령이 구테흐스 총장에게 요청한 대화중재 노력이 구체적으로 남북대화 또는 북미대화를 지칭한 것은 아니라고 박 대변인이 전했다. 또 구테흐스 총장이 직접 북한을 방문하거나 대북 특사를 보내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대화나 북미대화를 모두 포괄해 대화를 위한 중재 노력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된다”며 “특사 문제도 거론되지 않았으나 가능한 방법을 찾아 역할을 하겠다는 게 총장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이날 면담에서는 우리 정부의 800만 달러 대북 인도주의 지원 방침과 관련한 대화는 없었다고 박 대변인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유엔이 매년 행정적으로 대북 인도주의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며 “사무총장에게 남북관계 해결이나 동북아 평화를 위한 역할을 요청해야 하는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유엔의 요청에 대해 긍정적 신호를 보낼 필요가 있었다”고 대북 인도지원 발표의 배경을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