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유엔연설서 北·이란 ‘가장 중대한 위협’ 규정한다”

“트럼프, 유엔연설서 北·이란 ‘가장 중대한 위협’ 규정한다”

입력 2017-09-19 11:58
업데이트 2017-09-19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량정권’으로 지목…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하고 회원국 협조 구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유엔 총회 연설에서 북한과 이란을 전 세계에 대한 ‘가장 중대한 양대 위협’으로 규정하고, 이들 국가의 제재를 위한 회원국의 협조를 요구할 전망이라고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백악관의 한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첫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이 주요 화두라며 “북한의 위협적인 존재와 북한이 미국은 물론 모든 회원국의 안보에 가하는 위협을 극도로 강력한 표현을 사용해 규탄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북한과 이란을 “불량정권”(rogue regimes)으로 지목하고, 유엔 회원국들이 협력해 양 정권의 위협에 맞대응할 것을 주문할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맞서지 않는다면 그들은 힘을 키워서 더 강력한 존재가 된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이런 점을 부각해 “북한 정권 방조가 어떤 의미인지를 이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설 도중 북한을 핵·미사일 개발의 조력자로서 중국과 러시아를 지목할 가능성도 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도 트럼프 대통령이 첫 유엔 총회 연설을 북한과 이란에 대한 국제적 행동을 촉구하는 무대로 사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회원국들이 북한과 이란의 위협에 대응하지 않는 ‘역사적 방관자’가 돼서는 안 되며, 각 국가가 ‘주권’에 침해받지 않으면서 이런 당면 과제에 협력해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백악관 관계자들은 전했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약 30여 분간 진행하는 이 연설에서 “우리 모두를 위협하는 거대한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국가가 힘을 합치자고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회원국들이 이러한 도전에 맞서 뜻을 모은다면 큰 기회가 열린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북한과 이란 외에 극심한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와 테러리즘에 대해서도 언급할 예정이다.

한편,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워 당선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총회에서도 어김없이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할 전망이다.

아울러 ‘글로벌 관료주의’를 빌미로 유엔 개혁을 촉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익명을 요구한 백악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각 국가가 제한 없이 자국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북한이나 이란 같은 ‘글로벌 위협’은 회원국들이 열외로 빠질 수 없는 공통의 문제라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시각이라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