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MB 국정원 블랙리스트’ 피해 연예인 추가조사 방침

검찰 ‘MB 국정원 블랙리스트’ 피해 연예인 추가조사 방침

입력 2017-09-19 15:37
업데이트 2017-09-19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19일 문성근·김미화·김여진 참고인 출석…“추가 일정조율 중”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주도한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당분간 피해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추가로 불러 조사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19일 “배우 문성근 씨나 방송인 김미화 씨에 이어 이번 주 중 문화예술계 피해 인사를 추가로 부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전날 배우 문성근 씨를 부른 데 이어 이날 개그우먼 김미화 씨와 배우 김여진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각각 불러 조사했다. 김여진씨는 본인 의사에 따라 비공개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국정원의 퇴출 압박 활동과 그에 따른 경제적·정신적 피해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재임 초기인 2009년 7월 김주성 당시 기획조정실장의 주도로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성향의 연예인이 특정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도록 압박했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원의 수사 의뢰 내용을 토대로 피해 정도가 크거나 본인의 진술 의사가 있는 피해자 위주로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추가조사 필요성이 생긴다면 기존 소환자를 다시 부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민간인 댓글 외곽팀장 수사와 관련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소환 가능성에 대해선 “19일 새벽 구속된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의 조사 과정을 보고 원 전 원장 소환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새벽 법원이 국정원 전 직원과 민간인 외곽팀장 등 2명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것과 관련해 우회적으로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검찰 관계자는 “외곽팀장으로 활동한 송씨의 범행 가담 정도, 지위 등에 비춰 사안이 중대하고 증거인멸과 도망의 염려가 충분하다고 봐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그 판단을 달리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