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대학들, 북한 유학생 안 받는다

중국 대학들, 북한 유학생 안 받는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20 18:42
업데이트 2017-09-20 1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핵 위기로 북·중 관계가 경색되면서 중국의 대학들이 북한 출신 학생들의 입학을 제한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SCMP는 “베이징 소재 대학들에 따르면 북한 학생들에 대한 쿼터를 줄었으며, 특히 핵무기와 관련된 물리학과 과학 분야의 쿼터를 많이 줄였다”면서 “이는 중국 정부의 지시 때문”이라고 전했다.

 한 대학 관계자는 SCMP에 “이미 중국에 온 학생들을 돌려보내는 조치를 취하진 않지만, 그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이들이 핵무기에 쓸 재료를 수집하는 것을 철저히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만약 북한이 핵실험을 더 일찍 했다면 북한 학생들의 등록을 아예 거부했을 것”이라며 “학생들이 이미 학교에 등록한 뒤 북한이 핵실험을 했기 때문에 이들을 돌려보내지는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다음 학기부터는 북한 학생들을 아예 모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중국에 유학중인 북한 학생들은 최근 뚜렷한 이유 없이 장학금 지급이 중단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학생들은 베이징 주재 북한대사관에 하소연을 했고, 북한대사관은 학생들을 대신해 학교 당국에 항의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중국은 2013년 우수한 북한 학생들을 상대로 무료로 박사과정까지 마치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북한 학생들은 하얼빈이공대학 등 국방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 또는 연구기관에서 주로 유학했다. 베이징에서 북한 학생들과 같이 공부를 했던 한 연구원은 “중국이 북한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을 가르쳐 준 것은 ‘제 발등을 찍는 격’이었다”고 말했다. 하얼빈공대 국제교류처 친융 부처장은 “정부 당국은 군사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엄격한 보안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 “북한 유학생이나 연구원들은 민감한 정보에 접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