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동계스포츠 강국’ 체코 대통령에 ‘평창협력’ 당부

文대통령, ‘동계스포츠 강국’ 체코 대통령에 ‘평창협력’ 당부

입력 2017-09-20 09:14
업데이트 2017-09-20 0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밀로쉬 제만 대통령과 뉴욕서 정상회담…과학기술 분야 협력도 합의靑 “‘북핵 평화적 방식의 근원적·포괄적 해결’ 입장에 대한 지지 확인”제만 대통령 “북핵 군사작전 해결시 무고한 시민 죽음 초래…평화통일 소망”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밀로쉬 제만 체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회담에서 특히 동계스포츠 강국인 체코의 제만 대통령에게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체코 대표팀의 평창동계올림픽 선전을 기원하면서 “1988년 서울 올림픽이 냉전을 종식하는 계기를 마련했듯이 이번 평창동계올림픽도 인류의 평화를 증진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동계올림픽에 많은 체코 국민이 방한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제만 대통령은 “스포츠를 매개로 양국 간 우정이 돈독해지고 이해가 심화하기를 희망한다”며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이를 위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제만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에 초청해 준다면 기꺼이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문 대통령은 개막식 초청장을 보내겠다고 화답했다.

제만 대통령은 한국의 촛불혁명이 평화적으로 이뤄진 것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에 대한 친근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만 대통령은 “나는 평소 대한민국을 ‘사우스 코리아’가 아닌 ‘코리아’라고 부르고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한국의 많은 투자자에 깊이 감사한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현지 브리핑에서 전했다.

한편, 양국 정상은 2015년에 맺은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지속해서 발전해가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바이오·인공지능·ICT 등 신산업 분야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하기 위한 호혜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제만 대통령은 과학기술·연구개발 분야에서 양국이 보유한 상호보완적 역량을 활용해 신산업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기반을 함께 마련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체코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을 일관되게 지지하고 건설적 역할을 수행해준 것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에 국제사회가 단합해 강력히 대응하는 동시에 북핵 문제가 평화적 방식으로 근원적·포괄적으로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 과정에서 체코의 협력과 지원을 당부했다.

제만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입장에 대한 체코 정부의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체코가 EU를 포함한 국제무대에서 필요한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그러면서 “북핵 문제를 대규모 군사작전으로 해결하는 것은 무고한 시민을 죽음에 이르게 하므로 한국도 독일처럼 평화통일을 이루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새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개최된 한·체코 정상회담을 통해 양 정상 차원의 우호·협력 관계가 구축되고 양국관계가 한층 더 발전하는 토대가 구축됐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