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완전 고용에도 저물가 “미스터리” 두 손 든 옐런

美 완전 고용에도 저물가 “미스터리” 두 손 든 옐런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09-21 22:46
업데이트 2017-09-21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낮은 물가상승률은 미스터리다.”

지난달 기준 미국 실업률은 4.4%다. 실업률 5% 이하는 완전 고용 상태로 간주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신봉하는 ‘필립스 곡선’ 이론에 따르면 실업률이 떨어지면 임금이 오르고 물가도 올라야 한다.

●7월 1.7% 상승… 연준 기대에 못 미쳐

하지만 지난 7월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7% 오르는 데 그쳤다. 연준이 기대하는 2%에 못 미쳤다. 물가 2%는 연준이 금리 인상의 전제조건으로 삼았던 기준이다. 세계적인 경제학자 재닛 옐런 연준 의장도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

옐런 의장은 21일 정례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마치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물가상승률이 낮은 건 원인을 알기 어렵다”며 “FOMC가 어떤 점을 원인으로 꼽는지 밝히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난 6월 기자회견에선 “일시적 요인”이라고 잘라 말했으나 이번엔 한 걸음 물러선 모양새를 보였다. 이날 연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2%에서 2.4%로 상향 조정했지만,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1.7%에서 1.5%로 낮췄다. 내년 물가 전망치도 2%에서 1.9%로 떨어뜨렸다.

●루비니 뉴욕대 교수 “공급 충격 때문”

물가상승률이 저조한 건 유럽도 마찬가지다. 유로존의 7월 물가상승률은 1.3%에 그쳐 역시 목표치 2%를 크게 밑돌았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올해 유로존의 경제성장률을 1.9%에서 2.2%로 0.3% 포인트 상향 조정하면서도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기존 1.5%를 유지했다. 내년 물가 전망치는 1.3%에서 1.2%로 오히려 떨어뜨렸다.

이처럼 필립스 곡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원인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미국 월가의 대표적인 비관론자로 ‘닥터 둠’이라는 별칭이 붙은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는 ‘공급 충격’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기술 발달과 함께 중국 등 신흥국에서 생산된 상품이 지속적으로 공급돼 수요를 압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노동조합의 힘이 약화되면서 높은 고용률이 임금 상승과 연결되지 않아 인플레이션이 사라졌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7-09-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