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獨 경제 호황의 역설… 앞길 험난한 메르켈

獨 경제 호황의 역설… 앞길 험난한 메르켈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9-26 18:08
업데이트 2017-09-26 1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르켈 4연임 원동력 경제성장, 車·제조업 등 전통산업 의존 커

변화·적응 어렵고 경쟁력 떨어져 연정해도 경제 견해 달라 난관

지난 24일(현지시간) 실시된 독일 총선에서 4연임에 성공한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앞길이 험난하다. 가장 큰 장애는 경제다. 4연임의 가장 큰 원동력은 ‘유럽의 병자’였던 독일 경제가 그의 집권 기간 눈부시게 성장해 세계 경제의 초강대국으로 자리매김한 것이었다. 그러나 자동차, 제조업 등 전통적인 산업에 크게 의존하는 독일 경제가 급변하는 미래 산업 환경 속에서 앞으로도 과거 호황을 이어 갈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정치도 문제다. 지금까지와는 색깔이 전혀 다른 당과 연정을 구성해야만 하는 일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2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가 정권을 잡은 동안 독일 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로존 재정 위기라는 악재 속에서도 크게 성장했다. 2005년 독일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3만 4481달러(약 3919만원)로 프랑스, 영국 등과 비슷했으나 올해 독일의 1인당 GDP는 4만 9815달러로 격차를 5000달러 이상 벌렸다. 2005년 11%였던 실업률은 올해 4.16%로 낮아졌다.

그러나 메르켈 총리의 네 번째 임기 동안 경제는 ‘빨간불’이 켜질 가능성이 높다. 독일 산업이 새로운 산업 환경에 맞춰 변화하고 적응하기 힘든 구조이기 때문이다. 독일 경제는 미텔슈탄트라고 불리는 중소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소프트웨어보다는 주로 하드웨어에 집중하는 기업들이 많다. 그러나 미래는 ‘소프트웨어의 시대’다. 자동차에서 하드웨어가 차지하는 가치는 4분의1에 불과하며, 4분의3은 소프트웨어 및 기술이 창출할 전망이다.

독일 제조업 GDP의 5분의1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크다는 점도 위험 요인이다. ‘전기차 시대’에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부품이 덜 필요하다. 이에 따라 독일의 자동차 부품 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독일 경제 특유의 위험을 기피하는 문화는 스타트업들의 성장도 가로막고 있다. WSJ은 “ 정보기술(IT) 혁신은 주로 벤처캐피털 투자자들의 자금을 통해 이뤄지는데, 시장조사 업체 프리퀸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독일의 벤처캐피털 거래액은 21억 달러(약 2조 3800억원)로, 미국(725억 달러)에 크게 못 미친다”고 분석했다. 뮌헨의 한 중소기업 사장은 “실리콘밸리나 중국 사람들은 산업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고 이에 맞춰 행동하지만, 이런 맥락을 이해하는 미텔슈탄트는 한 곳도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연정 구성’은 당장의 숙제다. 지난 정부 때 연정 파트너였던 사회민주당(SPD)은 이번 총선에서 제1야당의 길을 걷겠다면서 CDU·CSU와 연정을 이룰 의사가 없다고 일축했다. 메르켈 총리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3당으로 떠오른 극우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에 대해 “(연정에) 어떤 영향도 주지 못할 것”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연정 파트너는 자유민주당(FDP)과 녹색당으로 좁혀졌다.
극우당 하루 만의 분열
극우당 하루 만의 분열 지난 24일(현지시간) 실시된 독일 총선에서 원내 제3당으로 떠오르며 지각변동을 일으킨 극우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프라우케 페트리(가운데) 공동대표가 25일 베를린 당사를 빠져나가고 있다. 페트리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AfD를 탈당해 무소속으로 활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총선 하루 만에 AfD는 분열 위기를 맞았다.
베를린 AP 연합뉴스
그러나 FDP는 보수적 자유주의를 추구하고 녹색당은 진보 색채가 짙어 연정을 하기엔 스펙트럼이 넓다. 특히 강력한 반기업주의 기조를 지닌 녹색당과 친기업적인 FDP는 주요 경제 문제와 관련해 견해가 근본적으로 다르다. 연정을 구성한다 해도 의견 차가 커 정책 추진에 혼란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메르켈 총리는 사민당을 상대로 다시 연정에 참여해 달라는 신호를 보냈지만, 마르틴 슐츠 사민당 대표는 “메르켈이 이끄는 정부에 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부 의사를 재확인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9-27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