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 “한 덩어리였던 전문직 해체… 지식공학자로 일하게 될 것”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 “한 덩어리였던 전문직 해체… 지식공학자로 일하게 될 것”

이성원 기자
입력 2017-10-10 23:12
업데이트 2017-10-11 0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스킨드 옥스퍼드대 교수

“전문가는 전문 분야에서 지식을 새롭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실용적 전문성을 전달할 새로운 방식을 예측하기 위해 능력, 기법,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그러려면 ‘연구개발자’가 많이 필요할 것이다. 오늘날 전통적 전문가가 되려는 학생들은 필연적으로 지식공학자로 일하게 될 것이다.”
이미지 확대
대니얼 서스킨드 옥스퍼드대 교수
대니얼 서스킨드 옥스퍼드대 교수
지난해 말 국내에서 출간된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문직의 미래’에 나오는 구절이다. 옥스퍼드대 베일리얼 칼리지에서 경제학 강의를 하고 있는 이 책의 저자 대니얼 서스킨드 교수는 기술혁신이 전문직에 가져올 변화와 대응책에 대해 다각도로 연구해 왔다. 특히 30여년간 인공지능을 비롯한 법률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기업과 정부의 기술 도입 자문역을 맡으며 기술이 전문직에 가져올 변화를 누구보다 심도 있게 고민했다. 대니얼은 오는 25일 서울신문사가 주최하는 ‘서울미래컨퍼런스-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와 교육’에서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선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이 전문가의 일과 정체성, 업무환경 등을 송두리째 바꿔 놓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전문가의 작업이 ‘한 덩어리’였다면, 작은 단위로 해체되면서 기계와 준전문가들에게 위임될 거라고 분석한다. 물론 기계는 인간의 작업보다 높은 효율을 낼 것이며, 인간과 기계의 경쟁은 무의미해질 것이라고 진단한다. 이 때문에 노동력 거래 방식도 과거 시간당 청구 방식에서 결과에 따라 받는 방식으로 바뀔 것으로 예측한다. 또 일부 전문직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분석도 제시한다.

그러나 서스킨드 교수는 전문직의 종말을 고하지 않는다. 전문직에 대한 새로운 지평이 열릴 뿐이다. 이런 관점에서 서스킨드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이후 전문직의 역할과 갖춰야 할 능력도 재정립한다. 전문가는 기술 변화에 따라 자신의 일 자체가 재구성될 수 있기에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춰야 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빅데이터 처리 능력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기술 변화에 따라 전문직은 사라지고 갈라지고 세분화되겠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인간이 맡아야 할 일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며 여기서 발생하는 윤리·소유의 문제에 대해서도 물음을 던지고 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7-10-1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