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탈루냐 독립 유보에도 스페인 “대화 없다”

카탈루냐 독립 유보에도 스페인 “대화 없다”

심현희 기자
입력 2017-10-11 22:50
업데이트 2017-10-11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치정부 “대화 위해 독립 유보” 절차 중단하고 정부에 대화 제안

스페인 정부 “입장 정해라” 일축
야당도 “개헌 검토” 강한 압박
카탈루냐 강경파 수세 몰려
10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카탈루냐 자치의회 앞에서 카탈루냐 독립 지지자가 카탈루냐 국기를 몸에 걸친 채 바닥에 주저앉아 절망하고 있다. 이날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은 지난 1일 카탈루냐 분리 독립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독립 선언 요건이 충족됐음을 선언했지만 독립 절차를 잠정 중단하고 스페인 중앙정부와 대화하겠다고 밝혀 지지자들을 실망시켰다. 바르셀로나 EPA 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카탈루냐 자치의회 앞에서 카탈루냐 독립 지지자가 카탈루냐 국기를 몸에 걸친 채 바닥에 주저앉아 절망하고 있다. 이날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은 지난 1일 카탈루냐 분리 독립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독립 선언 요건이 충족됐음을 선언했지만 독립 절차를 잠정 중단하고 스페인 중앙정부와 대화하겠다고 밝혀 지지자들을 실망시켰다.
바르셀로나 EPA 연합뉴스
스페인으로부터 분리 독립을 하겠다며 중앙정부와 심각한 갈등을 빚은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독립 절차를 잠정 중단하고 돌연 중앙정부에 대화를 제안했다. 지난 1일(현지시간) 실시된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독립을 선포할 것으로 예상됐던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한발 물러선 것은 강경하게 분리 독립 불가를 고수하고 있는 스페인 중앙정부를 의식해 협상으로 자치권을 대폭 확대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중앙정부는 그러나 “독립을 선언한 것인지 분명히 하라”며 카탈루냐 자치정부에 사실상 최후통첩을 했다.

10일 BBC 등에 따르면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은 이날 소집된 자치의회에서 독립 선언서에 서명한 뒤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나는 카탈루냐 독립 공화국을 선포할 권한을 위임받았다”면서 독립 선언 요건이 충족됐음을 공식 발표했다. 그러면서도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 독립 선언 효력을 중지할 것을 제안한다”며 의회에 몇 주간 독립 선언을 유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주 초까지 ‘분리 독립 찬성 의견이 승리한 것으로 공식 확인되면 48시간 이내에 독립을 선포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던 자치정부가 갑자기 입장을 바꾼 것은 주민투표를 통해 독립국이 될 자격을 얻었음을 대내외에 알리는 한편 높아진 협상력을 바탕으로 스페인 정부를 상대로 자치권을 더 얻어 내려는 ‘이중 포석’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앞서 카탈루냐 자치정부는 주민투표에 43%의 유권자가 참여했으며 90.18%가 독립에 찬성했다고 공식 집계했었다.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스페인 중앙정부에 대해 사실상 ‘백기’를 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이날 푸지데몬 수반이 연설을 마친 뒤 독립에 찬성하는 카탈루냐 주민들은 “그들은 우리를 속였다”고 분노했으며, 의회 밖에서 연설을 지켜보던 청중 3만명은 ‘배신’이라며 자리를 떠나 연설이 끝날 무렵 3000여명도 남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 마리아 로사 베르트랑은 “우유부단함과 불확실성이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이라며 이번 발표로 혼란이 더 장기화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협상 국면으로의 전환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11일 오전 긴급 각료회의가 끝난 뒤 진행한 생방송 담화에서 “내각은 카탈루냐 자치정부에 독립을 선언한 것인지 명확히 해 달라고 요구하라고 합의했다”면서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의 응답이 향후 상황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푸지데몬 수반에게 보내는 마지막 경고로 분석된다. 스페인 헌법 155조는 헌법을 위반하고 불복종하는 자치정부를 상대로 중앙정부가 ‘필요한 모든 조처’를 다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앞서 중앙정부는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분리 독립을 선언하면 헌법 155조를 발동해 자치권 몰수와 지방정부 해산 등 초강경책을 쓰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했었다.

제1야당인 사회당은 카탈루냐 사태 해결을 위해 헌법 개정도 검토하기로 합의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였다. 페드로 산체스 사회당 대표는 “카탈루냐가 스페인에 계속 남아 있도록 묶어 두는 방안에 초점을 맞춰 헌법 개정을 위한 정치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총리와 합의했다”고 현지 언론에 전했다. 이로써 카탈루냐 자치정부와 분리독립파는 궁지에 몰리게됐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10-12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