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이란 핵협정 준수 불인증”…북한도 ‘불량국가’로 제재 계속

트럼프 “이란 핵협정 준수 불인증”…북한도 ‘불량국가’로 제재 계속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0-14 09:41
업데이트 2017-10-14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이란 핵협정을 미 의회와 동맹국들이 수정하지 않으면 파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 “이란 핵협정 준수 불인증”
트럼프 “이란 핵협정 준수 불인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대(對)이란 전략 발표 회견을 열고 이란 핵협정을 미 의회와 동맹국들이 수정하지 않으면 파기하겠다고 말했다. 2017-10-14 사진=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대(對)이란 전략 발표 회견을 열고 “이란의 핵협정 준수를 인증하지 않는다”면서 이와 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은 협정을 여러번 위반했으며, 원심분리기 가동에 대한 우리의 기대에 부합하지 못했다”며 “더 많은 폭력, 더 많은 테러, 그리고 실질적인 위협이 예측가능한 결말인 상황에서 더이상 길을 잃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차례 말했듯이 최악의 협정 중 하나이며, 미국이 역대로 체결한 것 중 가장 일방적인 거래”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이란과 함께 북한을 ‘불량국가’로 지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들 국가에 대한 지속적인 제재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우리는 이란부터 북한에 이르기까지 불량국가들과 맞서고 있으며, 쿠바의 공산주의 독재 정권과 베네수엘라의 사회주의적 억압에 도전하고 있다”며 “이들이 국민을 위한 정치적, 종교적 자유를 회복하기 전까지는 억압적인 정권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 퇴치 작전과 관련해 “지난 9개월 동안 우리는 IS에 대해 전임 정부가 재임 기간을 통틀어서 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했다”며 “IS는 패배, 또 패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악은 악이라고 부를 것”이라며 “우리 국민을 해치려고 위협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단호한 조치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