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3시간 30분 연설 “중화민족 위대한 부흥”

시진핑 3시간 30분 연설 “중화민족 위대한 부흥”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0-18 23:16
업데이트 2017-10-19 0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당대회 개막 ‘집권 2기’ 시작

“사회주의만이 中 구할 수 있어… 2049년까지 부강한 국가 건설”
기업개혁·환율 자율화 등 약속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49년까지 세계 중심의 사회주의 대국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1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한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회의(당대회)에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꿈을 이루기 위한 중대 시기가 도래했다”면서 “건국 100주년(2049년)까지 부강한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해 세계 중심국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자본주의 미국을 뛰어 넘는 사회주의 대국을 건설하겠다는 의지가 연설 곳곳에서 묻어났다.

시 주석은 특히 “(향후 5년의) 공산당 19기와 그 이후의 20기가 역사적인 교차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1인 지배체제를 갖춘 시 주석이 집권 2기에 더욱 강력한 통치력을 발휘한 뒤 임기가 끝나는 2022년 이후에도 영향력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3시간 30분 동안 68쪽짜리 보고서를 낭독한 시 주석은 ‘새 시대의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자신의 통치 이념으로 천명했다. 이 이념은 당의 지도사상으로 당장(당헌)에 수록될 게 확실시된다. 시 주석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당의 절대적인 영도 강화와 전면 심화개혁 등 14개 기본 노선을 제시했다. 시 주석은 특히 “사회주의만이 중국을 구할 수 있다”고 강조, 앞으로 중국 사회 곳곳에서 사회주의적 가치관을 강화하는 작업이 벌어질 것임을 암시했다.

시 주석은 경제개혁과 관련해 국유기업 개혁, 시장 기능 확대, 환율·금리 자율화, 기업 경쟁 장려 등을 약속했다. “자유로운 무역을 추구하는 인류 운명공동체 구축에 앞장서겠다”며 글로벌 영향력 확대도 다짐했다. 외교 정책과 관련해 시 주석은 평화적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중국의 핵심 이익 침해에는 단호하게 맞설 뜻을 밝혔다. 홍콩·마카오에 대한 관리 강화와 대만 독립 세력에 대한 단호한 대응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지난 5년을 “극히 평범하지 않은 5년”으로 자평한 뒤 부패 척결 업적을 부각했다. 5년 전 18차 당 대회에서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은 “부패 척결이 미진했다”고 반성했었다. 이날 후 전 주석은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과 함께 원로 대표 자격으로 당대회 주석단에 앉았다. 지난 5년 반부패 사정작업으로 저우융캉(周永康) 등 옛 측근을 잃은 장쩌민은 무표정한 얼굴로 시 주석의 연설을 들었다.

당대회를 기점으로 시진핑 체제는 ‘시즌 2’에 들어섰다. 정치국 상무위원단에 참여할 최고위층 인선은 당대회가 끝난 직후인 오는 25일 19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중전회)를 통해 공개된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0-19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