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순직 군인 유족에게 “무슨 일 일어날지 알고 입대”

트럼프, 순직 군인 유족에게 “무슨 일 일어날지 알고 입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10-19 18:20
업데이트 2017-10-19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고된 죽음 해석 가능에 논란… 트럼프 “완전한 조작…슬프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순직 군인의 부인에게 “남편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고 입대했다”고 무례한 발언을 했다는 증언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프레데리카 윌슨 미 민주당 하원의원은 17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2주 전 니제르에서 전사한 라 데이비드 존슨 병장의 부인 마이시아 존슨에게 최근 전화를 걸어 ‘남편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고 지원한 것 같지만 마음이 아플 것 같다’고 했다”면서 “비통해하는 부인에게 해선 안 될 말”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존슨 병장이 목숨을 잃을 각오를 하고 입대했기 때문에 그렇게 아쉬워할 것 없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을 일으켰다.

월슨 의원은 “(내 지역구 주민인) 존슨 병장의 유해가 도착하는 마이애미 국제공항에 그의 부인과 차를 함께 타고 가다 마침 대통령에게 걸려온 전화를 옆에서 듣게 됐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18일 트위터에서 “민주당 하원의원이 작전 중 사망한 군인의 부인에게 내가 한 말을 완전히 조작했다. 슬프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윌슨 의원은 이날 다시 “트럼프 대통령은 존슨 부인에게 ‘남편의 시신과 얼굴을 보는 것이 악몽이 될 것이니 관 뚜껑을 열고 하는 장례식을 할 수 없다’는 말까지 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역겨운 인간이다. 내가 거짓말을 할 이유가 없다”고 재반박했다. 이와 관련, 존슨 병장의 어머니 코완다 존스 존슨은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백악관에서 전화가 걸려 왔을 때 나도 차 안에 있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무례를 범한 것은 사실”이라고 거들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순직 군인들을 정치적 도구로 삼아 왔다는 비판을 받아온 터라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10-20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