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을밤 바그너 오페라에 취해볼까…‘탄호이저’ 38년 만에 국내 제작

가을밤 바그너 오페라에 취해볼까…‘탄호이저’ 38년 만에 국내 제작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7-10-23 17:32
업데이트 2017-10-23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부터 성남아트센터 공연…로버트 딘 스미스·김석철 등 출연

리하르트 바그너 오페라는 문턱이 높다. 대개 중세 유럽 신화를 바탕으로 하는데 이야기가 복잡하고, 공연 시간도 서너 시간에 달해 어렵고 지루하다는 평가가 많다. 반면 깊이 빠져드는 마니아도 많은 편이다. ‘바그너리안’이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 바그너 오페라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가 마련됐다.
이미지 확대
성남아트센터가 제작하는 바그너의 대표 오페라 ‘탄호이저’ 공연을 앞두고 주역을 맡은 소프라노 서선영과 테너 김석철이 호흡을 맞춰 보고 있다. 성남아트센터 제공
성남아트센터가 제작하는 바그너의 대표 오페라 ‘탄호이저’ 공연을 앞두고 주역을 맡은 소프라노 서선영과 테너 김석철이 호흡을 맞춰 보고 있다.
성남아트센터 제공
바그너 오페라 중 그나마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작품인 ‘탄호이저’의 무대가 26, 28, 29일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다. 성남아트센터가 제작하는 국내 프로덕션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탄호이저’가 국내 제작으로 무대에 오르는 것은 1979년 국립오페라단의 한국어 번안 무대 이후 38년 만이다. 장대한 스케일을 소화할 수 있는 가수나 오케스트라가 흔치 않아 그간 아주 가끔 해외 프로덕션을 공수해 공연이 열렸을 뿐이다.

‘탄호이저’가 바그너 입문용 작품으로 꼽히는 것은 서곡에서부터 ‘기사들의 입장 행진곡과 합창’, ‘순례자의 합창’, ‘저녁별의 노래’ 등 귀에 익숙한 멜로디가 들려오기 때문이다.

탄호이저는 13세기 중세 독일의 실존 인물로 알려진 음유시인이자 궁정기사다. 환락과 이단을 상징하는 여신 베누스(비너스)의 유혹에 빠졌다가 연인 엘리자베트의 진실한 사랑과 간절한 기도로 죽음과 함께 구원을 얻는다는 게 오페라의 큰 줄거리. 무대는 시공간을 특정할 수 없는 상징적 이미지들로 꾸며진다. 의상은 현대적인 이미지에 가깝다.

연출가 박상연은 “탄호이저의 방황을 보다 인간적으로 그려내고 싶다”며 “기본적으로 순수한 사랑과 관능적 사랑 사이의 대립을 그리지만, 여러 가치가 충돌하는 오늘날 한국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바그너 전문 헬덴 테너(영웅적 역할을 노래하는 테너) 로버트 딘 스미스와 지난해 한국인 테너 최초로 세계 최고 바그너 축제인 바이로이트에 데뷔한 김석철이 탄호이저 역할을 번갈아 맡는다. 2011년 차이콥스키 콩쿠르 1위로, 유럽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소프라노 서선영이 엘리자베트를, 메조 소프라노 김선정이 베누스를 연기한다. 독일 미카엘 보더가 지휘하는 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가 음악을 연주한다. 바그너 오페라는 그 길이 때문에 일부만 공연하는 경우도 있는 데, 이번에는 3막 전막 공연이다. 공연 시간은 인터미션 두 번 포함 3시간 30분이다. 2만 5000~22만원. 문의 (031)783-8000.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7-10-24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