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의 어린이 책] 쓸데없는 것? 그런 게 있나요

[이주의 어린이 책] 쓸데없는 것? 그런 게 있나요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7-11-03 17:42
업데이트 2017-11-04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엉뚱한 수리점/차재혁 지음/최은영 그림/노란상상/50쪽/1만 2000원
이미지 확대
어른들의 하루는 어쩌면 ‘쓸데없는 것’과 ‘쓸데 있는 것’을 가르고 나누는 데 바쳐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스스로는 쓸데없는 것은 제쳐 두고 쓸데 있는 것만을 위해 몰두한다고 생각하면서요. 그런데 하루의 끝에서 한번 돌이켜 본 적 있으신가요. 오늘 내가 전념한 ‘무엇’이 정말 가치 있는 것이었는지, 외려 우리가 그려 온 궤적이 진정한 쓸모와는 어느새 멀어진 건 아닌지 말이죠.

‘엉뚱한 수리점’은 ‘쓸데없는 것’과 ‘쓸데 있는 것’에 대한 우리의 관념을 돌려세웁니다. 어른들은 어둠이 내리면 수리점 앞에 고칠 것들을 들고 줄지어 기다리는데요. 소이의 눈엔 그야말로 ‘엉뚱한 수리’입니다. 강아지풀이 자꾸 자라는 화분을 들고 온 아주머니에게 되묻죠. “왜 고쳐요? 강아지풀로 간지럼 태우면 얼마나 재미있는데요?” 자꾸 김이 서리는 거울을 고치러 온 아저씨에겐 신이 나서 말합니다. “아저씨, 여기에 그림 그려도 돼요?” 커다란 방귀 소리를 고치러 온 아저씨도 이해가 가지 않죠. 친구들이 들으면 깔깔거리며 좋아했을 것이 분명하니까요.

어른들에게 고쳐야 할 쓸데없는 것들은 모두 아이에게 빛나는 쓸모입니다. 우리 모두 아이에서 어른이 됐는데 서로가 좇는 가치는 왜 어느새 이렇게 달라져 버린 걸까요. 아이의 천진한 대답에 귀를 기울이고 있노라면 우리가 잃어버린 소중한 순간들을 하나씩 떠올리게 됩니다.

지난해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로 선정된 최은영 작가와 차재혁 작가의 신작입니다. 책을 영글게 한 건 차 작가 아들의 한마디였습니다. 작가가 떠드는 아들에게 조용히 해 달라고 부탁했더니 아들의 대답. “행복하니까 떠드는 거야.” 책의 실마리가 어디서 풀렸는지 짐작하시겠지요.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7-11-04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