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피 ‘컬링’ 데이

해피 ‘컬링’ 데이

한재희 기자
입력 2017-11-09 20:48
업데이트 2017-11-09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남녀 PACC 동반 우승

女, 12경기 전승… 대회 2연패
男, 中에 역전승… 세 번째 정상


한국에서 컬링은 철저히 비인기 종목이다. 등록선수를 다 합쳐도 700여명에 불과하다. 실업팀도 남자 3곳, 여자 4곳뿐이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전용 경기장이 11개나 되는데 비해 한국은 휠체어컬링장을 포함해 5곳에 그친다. 남자·여자·믹스더블 세계랭킹 1위를 독식하고 있는 캐나다(등록선수 151만명, 경기장 1400개)와 견주면 더욱 초라해진다.
이미지 확대
여자 컬링대표팀의 김초희, 김영미, 김선영, 김경애, 김은정이 9일 호주 에리나 아이스 아레나에서 열린 2017 아시아·태평양 컬링 선수권대회(PACC)에서 대회 2연패를 차지한 뒤 메달을 목에 건 채 미소를 짓고 있다. 세계컬링연맹 홈페이지
여자 컬링대표팀의 김초희, 김영미, 김선영, 김경애, 김은정이 9일 호주 에리나 아이스 아레나에서 열린 2017 아시아·태평양 컬링 선수권대회(PACC)에서 대회 2연패를 차지한 뒤 메달을 목에 건 채 미소를 짓고 있다.
세계컬링연맹 홈페이지
이런 대한민국 남녀 컬링 대표팀이 9일 호주 에리나 아이스 아레나에서 열린 2017 아시아·태평양 컬링 선수권대회(PACC)에서 동반 우승이라는 쾌거를 올렸다. 여자대표팀은 결승에서 라이벌 일본을 11-6으로 꺾으며 대회 예선부터 전승(12승)으로 완벽한 승리를 거머쥐었다. 대회 2연패이자 통산 다섯 번째 우승. 남자대표팀은 4위(5승3패)라는 턱걸이 성적으로 예선전을 통과했지만 결승에서 ’만리장성’ 중국을 9-8로 눌렀다. 마지막 10엔드에서는 계측까지 가는 진땀 승부 끝에 대회 통산 세 번째 우승을 거머쥐었다.
이미지 확대
9일 중국에 진땀승을 거두며 동반 우승을 차지한 남자 대표팀의 김민찬, 이기복, 오은수, 성세현, 김창민이 우승을 만끽하는 모습. 세계컬링연맹 홈페이지
9일 중국에 진땀승을 거두며 동반 우승을 차지한 남자 대표팀의 김민찬, 이기복, 오은수, 성세현, 김창민이 우승을 만끽하는 모습.
세계컬링연맹 홈페이지
경기 후 여자팀 주장 김은정(27)은 “디펜딩 챔피언으로 약간 중압감을 받았지만 경기가 잘 풀렸다. 가족들이 자랑스러워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남자팀 주장 김창민(32)은 “우승에 대한 기쁨보다는 부족한 것을 보완하는 데 신경을 쓰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 선수들의 선전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늘어난 지원에 힘입었다. 양궁과 아이스하키가 각각 현대차와 한라그룹의 지원을 받으며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것처럼 컬링은 신세계그룹의 도움을 받고 있다. 신세계는 2013년부터 평창대회까지 100억원을 컬링에 지원하기로 대한컬링경기연맹과 협약을 맺었고, 국내 최대규모인 신세계-이마트 컬링대회도 5년째 꾸리고 있다. 대회 남녀 상위 1~3위팀에는 훈련 지원비도 지원돼 매년 저변이 넓어지고 있다.

컬링대표팀은 평창동계올림픽 남녀 믹스더블 종목 모두에서 메달을 노리고 있다. 현재 여자팀은 2016~17시즌 세계랭킹 8위, 믹스더블 12위, 남자 15위로 올림픽 메달 획득이 버겁지만 홈 이점을 이용한다면 우승도 넘볼 수 있다는 평가를 듣는다. 여자는 세계랭킹에서 두 계단, 믹스더블은 여덟 계단 올라선 상승세를 탔다.

더군다나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출전했던 세계컬링연맹(WCF) 주최 대회를 우승으로 마무리함에 따라 자신감도 올랐다.

윤형기 숭실대 스포츠학부 교수는 “과녁 경기는 집중력이 중요한데, 홈에서 열리는 올림픽인 만큼 멘탈에서 한국이 유리할 수 있다”며 “쉽지 않지만 최근 경기력으로 보아 적어도 한 종목에선 메달을 목에 걸 것으로 내다본다”고 기대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7-11-10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