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0년만 월드컵 탈락 위기 이탈리아, 스웨덴 결전 앞두고 초긴장

60년만 월드컵 탈락 위기 이탈리아, 스웨덴 결전 앞두고 초긴장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11-13 15:08
업데이트 2017-11-13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0년 만에 월드컵 본선 진출 탈락 위기에 처한 이탈리아 축구 대표팀이 스웨덴과 운명의 일전을 앞두고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탈리아 축구대표팀의 레오나르도 보누치가 지난 9월 스페인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유럽예선 G조 7차전을 0-3으로 완패한 뒤 낙담한 표정으로 그라운드를 빠져나오고 있다. 마드리드 AP 연합뉴스
이탈리아 축구대표팀의 레오나르도 보누치가 지난 9월 스페인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유럽예선 G조 7차전을 0-3으로 완패한 뒤 낙담한 표정으로 그라운드를 빠져나오고 있다.
마드리드 AP 연합뉴스
이탈리아는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을 위한 유럽지역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스웨덴에 일격을 당했다. 15회 연속 본선 진출이라는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14일(한국시각) 열릴 2차전에서 반드시 2골차 이상 승리를 쟁취해야 한다.

잔 피에로 벤투라 이탈리아 대표팀 감독은 13일 홈에서 열릴 2차전을 앞두고 “우리는 이탈리아다. 우리가 월드컵에 진출한다면 ‘축구’를 통한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비장한 각오를 밝혔다고 AFP통신 등은 보도했다.

이탈리아는 1962년 칠레 월드컵 이후 줄곧 월드컵 본선 무대에 진출했다. 1934년, 1938년, 1982년, 2006년 네 번 우승했고 준우승도 두 차례 했다.

대부분의 이탈리아 국민이 ‘이탈리아 없는 월드컵’을 경험하지 못했는데 이번 조별 예선에서 스페인에 선두를 내주고 플레이오프에서는 패기의 스웨덴에 발목을 잡히면서 60년 만에 월드컵 탈락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벤투라 감독은 “스페인과 같은 조에 속할 때부터 플레이오프로 가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1차전 내용을 보면 0-1이라는 결과는 충분히 뒤집을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베테랑 골키퍼 잔루이지 부폰은 175번째 A매치 출전을 앞두고 “이 경기에 무엇이 걸렸는지, 그리고 선수 각자의 책임감이 얼마나 큰지를 생각하면 긴장감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부폰은 “이탈리아팀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게임”이라며 “말이 아니라 운동장에서의 행동으로 이탈리아 국민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탈리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잃을 것이 적은 스웨덴은 긴장감이 덜하다. 지난 두 차례의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스웨덴은 오랜만의 진출 기대에 부풀어 있다.

스웨덴 대표팀 주장 안드레아스 그랑크비스트는 “부담감을 느끼는 건 이탈리아”이라며 “이탈리아는 항상 월드컵에 진출해온 위대한 국가이고, 우린 잃을 것이 없다. 운동장에서 멋진 경기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