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유해물질, 국내 담배보다 90% 이상 적어”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유해물질, 국내 담배보다 90% 이상 적어”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1-14 18:50
업데이트 2017-11-14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필립모리스가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의 증기에 들어있는 유해물질이 국내에 시판되는 일반 궐련 담배의 연기에 비해 90% 이상 적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이미지 확대
전자담배 ‘아이코스’(IQOS)
전자담배 ‘아이코스’(IQOS)
14일 한국필립모리스는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와 같이 밝혔다. 기존 자사의 연구결과를 재확인한 것이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의학 담당 수석인 미카엘 프란존 박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유해물질 58개를 비교했더니 아이코스 유해물질이 일반 궐련보다 90% 이상 감소했다고 주장했다.

프란존 박사는 “아이코스에는 일반 궐련보다 필립모리스 측정 58개 화학물질과 미국 FDA 지정 담배 화학물질 18개의 경우 90% 이상, 국제암연구소(IARC) 지정 15개 발암물질의 경우 95% 이상 적게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독성 실험 결과에서도 아이코스 독성이 궐련 연기보다 평균 90∼95%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프란존 박사는 90일동안 흡연을 계속한 성인 흡연자와 아이코스를 사용한 성인 흡연자, 금연한 사람들의 일산화탄소, 벤젠 등 15개 발암물질 수치 비교 결과도 함께 발표했다.

그는 “아이코스의 발암물질 수치가 거의 금연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은 수치”라고 말했다.

프란존 박사는 아이코스의 가열 온도가 낮아 유해물질이 적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반 담배가 연소할 때 온도가 600∼800도까지 올라가지만 아이코스는 400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이용된다”며 “이 때문에 아이코스는 태운 뒤 나오는 유해물질이 없다”고 말했다.

프란존 박사는 “궐련 연기는 연소 부산물로 인해 검은 갈색을 띠지만 아이코스는 투명하거나 백색이고 타고난 후 남는 고체가 없다”며 “아이코스와 일반 궐련을 비교하는 것은 사과와 오렌지를 비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필립모리스는 회사의 궁극적인 비전이 ‘담배 연기 없는 미래’라고 강조했다.

프란존 박사는 “담배연기가 없는 제품으로 빨리 전환하자는 것이 회사 최고경영자(CEO)의 목표다”며 “담배산업 전체로 봤을 때 큰 전환이며 필립모리스가 이 전환에 있어서는 선도업체다”고 말했다.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으려면 합당한 연구개발 노력이 필요하다”며 “연구개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데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번 필립모리스의 발표는 최근 불거진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 때문으로 분석된다.

아이코스를 판매하는 한국필립모리스 뿐만 아니라 다른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를 판매하는 BAT코리아는 각자 제품을 출시하면서 유해물질이 90% 적다는 자체 연구결과를 내놨다.

그러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스위스·일본·미국 등 해외 분석자료를 들어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일반 담배와 마찬가지로 여러 발암물질이 들어있으며 주위 사람들에게 간접흡연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주장하는 등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