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취임후 하루평균 5.5회 거짓말…아시아 순방서도”

“트럼프, 취임후 하루평균 5.5회 거짓말…아시아 순방서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1-14 23:04
업데이트 2017-11-14 2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싱턴포스트(WP)는 14일(현지시간) ‘팩트 체커’(Fact Checker)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월 취임 이후 298일간 1628건의 ‘거짓말 또는 오도된 주장’을 펼쳤다고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하루 평균 5.5건의 ‘거짓말 또는 오도된 주장’을 했다며 내년 1월 초 취임 1년이 되면 그 양이 1999건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신문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5일 동안 하루 평균 9차례의 놀라운 주장을 했는데 이 속도를 유지한다면 취임 1년 시 ‘거짓말 또는 오도된 주장’의 건수가 2000건을 넘을 것”이라며 “같은 거짓말을 3차례 이상 반복한 경우도 50회 이상 된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많이 되풀이한 ‘거짓말 또는 오도된 주장’의 사례는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가 근본적으로 사망했다”는 말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과는 반대로 미 의회예산국(CBO)은 오바마케어가 한동안 건재할 것이라고 관측했다.실제 내년 오바마케어 등록자는 상당히 늘었다고 한다.

“미국이 최고의 법인세를 내고 있다”(19회),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세금을 내는 나라의 하나가 미국(31회)”이라는 주장은 각각 거짓말이거나 오도된 주장이라고 WP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마무리된 첫 아시아 순방에서도 외국 정상을 상대로 거짓 주장을 이어갔다. 그는 13일 맬컴 턴불 호주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3자 회동한 자리에서 “미국은 거의 모든 나라에 대해 무역적자”라고 주장했다.

턴불 총리가 “우리를 제외하고”라고 응수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맞다. 호주를 제외하고.호주가 유일하다”라고 물러섰다. 실제 미국은 호주에 대해 경상무역과 서비스 교역을 포함해 280억 달러 흑자를 달성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싫어하는 자유무역협정(FTA) 덕분이라고 WP는 전했다.

“호주가 유일하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은 거짓말이다. 네덜란드 영국, 브라질, 벨기에, 싱가포르, 홍콩, 칠레, 사우디아라비아 등과도 미국은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WP의 지적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