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 없이 식사 해결·간이화장실 설치…日 초등생, 지진 피난생활까지 훈련

물 없이 식사 해결·간이화장실 설치…日 초등생, 지진 피난생활까지 훈련

이석우 기자
입력 2017-11-16 22:44
업데이트 2017-11-16 2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년소방단 가입해 정기 모임도

따르릉~, 지진 사이렌이 울리자 수업 중이던 어린 초등학생들이 순식간에 책상 밑으로 몸을 감춘다. 학생들은 방석 같은 보호 도구로 머리를 감싼다.
이미지 확대
이처럼 일본 초등학생들은 조직적인 지진 대처 훈련을 지속적으로 받는다.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는 매달 한 번 이상 실제를 가상한 지진 대비 훈련을 실시한다. 지난 8~10일 무렵 일본 대부분의 초등학교들은 지진 훈련을 가졌다.

지진이 발생한 순간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의 보호이고 책상, 식탁 밑으로 몸을 숨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어린이들은 몸으로 체득하고 있었다. 지진 직후 왜 건물 내 전기 스위치를 켜면 안 되는지, 본진이 멈춘 뒤 낙하물을 주의하면서 어떻게 평소에 지정된 공터 등 피난소로 가야 하는지 등도 훈련에서 여러 차례 확인하고 점검한다.

지진으로 집을 잃었다는 가정 아래, 어린이들이 선생님 등과 학교 강당 등에서 하루 숙박을 하며 ‘지진 피난생활’을 체험하는 ‘지진피난 캠프’도 별도로 열린다. 훈련 때에는 각 지자체의 ‘지진차’가 학교에 와서 학생들을 태우고, 강도 7도까지의 지진 상황과 흔들림을 체험하게 한다. 강진이 발생하면 당장 어떻게 해야 할지, 그 직후 해야 할 일을 확인하는 자리가 된다.

‘게무리(연기) 방’도 만들어 화재로 인한 연기로 한 치 앞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도 경험하게 한다. 도쿄 후타코타마가와 초등학교의 한 선생님은 “어린이 스스로가 지진 대처 능력을 키우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말했다.

어린이들은 보이스카우트에 가입하듯 소년소방단에 가입해 지역 소방서 및 지역 시민소방단과 함께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지진 등 재해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체득한다. 피난 캠프에서는 물 없는 상황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방법, 화장실이 없는 상황에서 맨홀에 간이 화장실을 설치해 배설물을 해결하는 방법 등도 전수된다. 직장과 시설들은 물과 비상식량을 비축하고 있고, 지진으로 집에 돌아갈 수 없는 사람들을 수용할 비상 매뉴얼들도 갖고 있다. 공원 벤치는 비상시 나무 의자를 들어내면 바로 대형 솥을 걸고 밥을 지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 곳이 많다. 공터 여기저기의 그물막 구조물은 비상시 천막을 걸어 각종 구조활동 및 숙소 등으로 쓸 수 있게 돼 있다.

일본인들은 대개 초등학교에서 지진 대처의 거의 모든 것을 익힌다. 이는 정부와 사회, 기업의 준비와 어우러져 개인과 사회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차분하게 대응하게 하는 근간이 되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11-17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