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쌍중단 발언 놓고 백악관 “美·中 입장 차 명확히 한 것”

트럼프 쌍중단 발언 놓고 백악관 “美·中 입장 차 명확히 한 것”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1-17 22:32
업데이트 2017-11-17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례 브리핑… “다른 입장이라는 데 동의”

美국무부 “한·미 훈련-북핵 중단 못바꿔”

中 “쌍중단이 가장 합리적 해법” 재강조

미국 백악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쌍중단 불가 동의’ 주장은 미·중 간 입장 차를 확인한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미 국무부와 중국 언론 등이 여전히 쌍중단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고수하면서 양국 간 쌍중단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쌍중단 불가 동의 논란에 대해 “미·중 두 정상이 각자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두 정상은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쌍중단을) 진행할 수 없다는 데 합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쌍중단이 불가능하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동의한 것이 아니라 쌍중단에 대한 양국 간 입장 차가 확실하다는 데 두 정상의 의견이 일치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가진 아시아 순방 보고회에서 “시 주석은 북한 핵이 중국에 중대한 위협이라는 점을 인정했다”며 “우리는 과거에 지속적으로 실패한 것들과 마찬가지인 이른바 쌍중단 합의를 용납하지 않기로 동의했다”고 말해 논란에 불씨를 지폈다.

미 국무부는 이날 한·미 군사훈련과 북핵 도발 중단은 서로 맞바꿀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며 쌍중단 불가 입장을 재천명했다. 카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태 담당 대변인은 “이 문제(쌍중단)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여러 차례 분명히 밝혔다”면서 “적법하고 오랜 시간 지속해 온, 방어 차원의 한·미 동맹 간 연합군사훈련과 북한의 불법적 핵·미사일 프로그램 사이에는 어떤 등가성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반면 중국은 쌍중단이 북핵의 유일한 평화적 해법이라는 주장을 이어 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쌍중단에 대한 중국 입장을 묻자 “중국의 쌍중단에 대한 입장은 매우 명확하며 우리는 현재 상황에서 가장 실현 가능하며 합리적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밝혔다.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이날 사설에서 “중국 외교부는 쌍중단이 한반도 위기를 해결하는 데 가장 좋은 첫출발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혔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오히려 시 주석과의 회담에서 북한의 핵개발 중단과 한·미 연합훈련 중단이 적대 관계를 완화하고 관련 국가들을 협상 테이블로 이끄는 가장 좋은 수단임을 알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1-18 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