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청탁금지법 ‘3·5·10’ 규정 수술…최종안에 관심

정부, 청탁금지법 ‘3·5·10’ 규정 수술…최종안에 관심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1-19 15:54
업데이트 2017-11-19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총리 “설 대목에는 농축수산인들 실감토록”…개정 의지

정부가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상 음식물·선물·경조사비 상한액인 이른바 ‘3·5·10’ 규정을 고치기 위해 의견수렴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농산물 유통현장을 점검하면서 “늦어도 설 대목에는 농축수산인들이 실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개정 의지를 표명했다.

현재까지는 ‘3·5·10’ 규정 개정을 두고 정부 부처, 국회의원별로 의견이 제각각 나뉘어 정부가 내놓을 ‘최종안’에 관심이 쏠린다.

청탁금지법의 주무부처인 국민권익위원회는 한국행정연구원의 ‘청탁금지법 시행의 경제영향분석’ 결과 농축수산인들의 손해를 보전해줄 필요가 있다고 보고 ▲식사비는 3만원→5만원 ▲선물비는 농축수산물에 한해 5만원→10만원으로 상향하는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해 지난 16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보고했다.

권익위는 식당이 농축수산물을 쓰기에 식사비 상한액 조정도 필요하다고 봤다.

그동안 정부에서는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3·5·10’ 규정 개정을 적극적으로 요구했고, 이 총리도 ‘수정 필요성’을 수차례 제기했다.

권익위의 개정안에 대해 농식품부 장관과 해수부 장관은 부족하다는 입장을 보였고, 이 총리도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지난 17일 권익위와 비공개회의를 가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농축수산물에 한해 선물비를 10만원으로 올리는 방안에 대해서는 다수가 공감했지만, 식사비를 5만원으로 올리는 방안에 대해서는 공감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1차 농축수산물만 선물비를 10만원으로 올릴 게 아니라 2차 가공품도 올리자는 의견이 있었고, 그렇다면 굴비·홍삼·햄 등 가공품의 종류가 많아 어느 범위까지 포함시킬 것인가 등 의견이 분분했다.

농축수산물 선물비를 10만원으로 올리되, 영구적으로 올리지 말고 2년만 일몰제로 운영하자는 의견도 있다.

경조사비 상한액과 관련해서는 시행령에는 10만원을 그대로 두되, 공무원행동강령의 5만원 제한규정을 부활시키자는 의견도 나왔다.

권익위가 개정안을 내놓기 전에도 ‘3·5·10 규정’을 둘러싸고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개정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도 있었다. 이들은 ‘시행한 지 1년밖에 안 된 청탁금지법에 한 번 손을 대기 시작하면 개정요구가 우후죽순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우려와 ‘대다수 국민이 개정을 원하는가’라는 의문을 앞세운다.

개정을 요구하는 쪽에서는 ‘3·5·10규정’을 “10·10·5로 하자”, “5·7·10으로 하자”, “3·10·10으로 하자”, “10·10·10으로 하자”, “청탁금지법이 규정한 ‘금품’에서 농수축산물 및 전통주를 제외하자”, “국산 농축수산물 선물 기준을 금액이 아닌 중량 3㎏로 설정하자” 등 의견이 제각각이었다.

정부는 조만간 당·정·청 공식 논의를 통해 최종안을 확정하겠다는 계획이다. 권익위는 오는 28일께 대국민보고대회를 예상했으나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은 논의 과정에 야당을 포함시켜 국회에서 여·야 합의를 이루는 과정을 거치자는 의견도 권익위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