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시진핑특사 방북 나흘째…김정은 면담보도 아직 없어

中 시진핑특사 방북 나흘째…김정은 면담보도 아직 없어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1-20 09:07
업데이트 2017-11-20 0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면담 성사·불발 관측 엇갈려…뜸 들이는 北 의도 관심

북한의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로 평양을 방문한 쑹타오(宋濤)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을 만나는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아직 관련 보도는 나오지 않고 있다.

통상 김정은의 전날 동정을 제일 먼저 보도하는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는 20일 오전 6시 첫 보도에서 관련 내용을 전하지 않았다.

이로 미뤄볼 때 김 위원장과 쑹 부장의 만남은 당초 유력한 날로 관측됐던 19일에는 성사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대신 쑹 부장은 19일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아 참배하고 전통적 북중관계의 상징인 ‘우의탑’을 찾아 헌화했다. 또 6·25전쟁 당시 중공군 사령부가 있었던 평안남도 회창군의 성흥혁명사적지를 참관하고 중국인민지원군열사릉원에도 헌화했다는 북측 보도가 나왔다.

외교가에서는 베이징과 평양을 오가는 중국국적기인 중국국제항공의 비행편이 월요일과 금요일 두 차례 운항하는 만큼 쑹 부장의 방북 기간이 3박 4일일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았다. 이 일정대로라면 지난 17일 방북한 쑹 부장은 20일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쑹 부장이 평양을 떠나기에 앞서 20일 김정은을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중국의 특사가 김정은 만났다고 바로 보도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만났는 데도 아직 보도가 없을 수도 있고, 오늘 오전에 만날 수도 있다”며 “아직 못 만났다고 하기엔 시기상조인 것 같고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쑹 부장 면담 여부는 시 주석의 친서나 메시지가 전달될 가능성이 있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현안에 대한 김정은의 반응이 확인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 왔다.

면담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북한의 의도도 주목된다.

이와 관련, 이미 최룡해, 리수용이 중국 특사를 만나 쑹 부장이 가져 온 대북 메시지를 파악한 입장에서 김정은이 중국 특사를 만나더라도 얻을 것이 없다는 판단을 북한이 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면담이 불발된다면 북중관계 회복은 더욱 어려워 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행보에 대한 불만을 최대한 표출하려는 차원에서 면담 일정을 최대한 늦추되 결국 김정은이 시 주석의 특사를 만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중국 특사가 김정은 면담이 성사될 때까지 귀국을 늦출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지만 가능성은 미지수다.

정부의 다른 당국자는 “면담 가능성은 50대 50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2012년 11월에는 중국공산당 18차 대회 설명을 위해 방북한 리젠궈(李建國)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을 직접 만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