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유니버설 디자인 행정 접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행안부 워크 스마트 포럼 열어

행정서비스·시설물 폭넓게 적용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확산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화장실 표시판.
한국장애인개발원 제공

삼성전자는 고객이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가전기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앱) ‘삼성 커넥트’를 내놨다. 스마트폰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세탁기를 돌리고 에어컨을 켤 수 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보조’ 기능도 들어 있어 에어컨을 조작할 때 목소리로 안내받을 수 있다. 냉장고 문을 꼭 닫지 못한 청각장애인에게는 “냉장고 문을 닫으라”고 문자로 알려 준다.

누구나 불편 없이 놀 수 있는 놀이터 디자인.
한국장애인개발원 제공

네이버의 자회사 NTS의 ‘널리’(NULI)는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개발 중이다. 장애인이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이용하는 게 얼마나 불편한지 개발자가 직접 체험한 뒤 개선점을 고민했다.



앞을 전혀 볼 수 없는 전맹(全盲) 사용자를 위해 화면의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 주고, 색맹 등으로 지하철 노선도를 보기 힘든 이들을 위해 ‘색약 모드’ 노선도를 지원한다. 머리에 쓰고 고개만 움직여도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이는 ‘헤드 포인터’ 모드도 있다.

행정안전부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소개하고자 ‘유니버설 디자인’을 주제로 워크 스마트 포럼을 가졌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나 연령,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설계하는 것으로, 공공시설과 가전제품 등에 폭넓게 적용된다.

이날 발표에는 서울디자인재단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운영본부와 삼성전자 UX디자인그룹, NHN 테크놀로지 서비스 널리, 한국장애인개발원 유니버설디자인환경부에서 각각 추진 중인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니버설 디자인과 관련된 법이 처음 도입된 건 1989년이지만, 일반 생활시설도 장애인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갖추려는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2005년부터다. 이에 2008년부터 ‘장애물 없는’(BF) 생활환경 인증이 민간 중심으로 도입됐고 2015년에는 일부 의무화가 추진돼 다양한 분야에서 활성화되고 있다.

행안부는 직접 운영하는 시설이나 서비스에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공공부문에 구현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우리나라는 장애인 수가 250만명을 넘고 외국인 176만명이 사는 다문화사회가 됐다”면서 “ 행정서비스와 시설물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극 반영해 소수자 배려라는 사회적 가치를 구현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7-11-2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